노는 직원은 그냥 놀게 놔두세요   

2010.04.23 09:00

혹시 여러분들 중에는 "우리 회사 직원들은 일이 별로 없다", 혹은 "업무가 별로 타이트하지 않다"라고 평소에 느끼는 분이 있습니까? 많은 직원들이 업무는 하지 않고 커피를 마시며 잡담이나 하고 담배를 피우는 데 시간을 소모한다면서 개탄할지도 모릅니다. 만일 그렇다면, 여러분은 경영자이거나 관리자일 확률이 큽니다. ^^

하지만 무조건 한탄스러워 할 일이 아니라, 직원들이 일과시간에 비생산적으로 '노는' 것이 과연 어떤 의미이고, 노는 시간을 줄일 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년에 직원 한 사람이 일할 수 있는 시간을 산출해 보면 휴일과 휴가를 빼고 대략 2,000 시간 정도 됩니다(야근은 감안하지 않음). 만일 여러분의 팀에 5명의 직원이 있는데, 60% 정도만 일하고 나머지 40%의 시간은 빈둥거린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그렇다면, 1년 중 1,200시간만 일하는 꼴이니까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일해야 하는 총시간 = 5명  *  2,000 시간 = 10,000 시간
실제 일하는 총시간 = 5명  *  1,200 시간 = 6,000 시간
잉여인력 = 10,000 - 6,000 = 4,000 시간 =  즉, 2명

여러분은 이 결과를 보고 4,000 시간만큼의 잉여인력이 발생한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래서 5명을 3명으로 줄여도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겁니다. 다음과 같이 5명을 3명으로 줄이면, 잉여인력이 0 이 되어 인력이 놀지 않고서 타이트하게 업무를 수행하리라 기대하겠죠.

일해야 하는    총시간 = 3명  *  2,000 시간 = 6,000 시간
일하도록 만들 총시간 = 3명  *  2,000 시간 = 6,000 시간
잉여인력 = 6,000 - 6,000 = 0 시간 = 0명

여러분이 이렇게 인력을 조정하면 2명분의 임금을 절약할 수 있어서 좋고, 조직이 '빠릿빠릿'하게 돌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으리라 기대할 겁니다.

만약 이 팀이 수행하는 일이 1년에 평균 100 건이고, 1건당 업무처리시간이 평균 60 시간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예시를 위해 숫자를 단순화했음). 그렇다면, 1년 동안 업무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은 총 6,000 시간입니다. 이 시간은 3명의 팀원을 1년 동안 100% 활용하면 커버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어 보입니다.

헌데, 과연 그럴까요?

1년에 100 건의 일이 발생한다면, 20시간에 1건 꼴로 업무가 발생한다는 뜻(100건을 2,000시간으로 나누면 됨)입니다. 그렇다면, A업무는 홍길동이, 20시간 후에 생길 B업무는 김삿갓이, 다시 20시간 후에 생길 C업무는 박문수가 순차적으로 처리하면 되겠죠. 그리고 다시 20시간이 지나 D업무가 생기면, A업무를 막 끝마친 홍길동이 D업무를 맡으면 됩니다.

A업무  :  홍길동
  (20시간 후)
B업무  :  김삿갓
  (20시간 후)
C업무  :  박문수
  (20시간 후)
D업무  : 홍길동
.
.
.

하지만 문제는 업무가 20시간 마다 1건씩 정확하게 시간에 맞춰 발생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20시간 마다 1건이란 말은 정확하게 20시간 간격으로 1개씩의 업무가 발생한다는 뜻이 아니라, 평균적으로 20시간에 1건의 업무가 발생한다는 의미입니다. 극단적으로 1,999시간 59분 0초까지는 아무런 일이 생기지 않다가 막판 1분 동안 100 건의 일이 한꺼번에 생길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물론 이렇게 극단적으로 업무가 발생하지는 않겠지만, 업무가 고르게 발생하지 않고 한꺼번에 몰렸다가도 갑자기 업무가 뚝 떨어지는 일은 비일비재합니다. 가게에 손님이 갑작기 들이닥칠 때도 있고 파리를 날릴 정도로 한산한 때도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1건의 업무가 처리완료되기 위해서는 60시간보다 많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공교롭게 이제 막 3명의 팀원이 각자 업무를 시작한 상태라면, 새로 도착한 A라는 업무는 최대 60시간을 기다려야 '자기 차례'가 되겠죠. 그러면 A업무는 120 시간이 지나야만 완료될 수 있습니다. 대기시간 60시간에 업무처리시간 60시간을 더해야 하기 때문이죠.

A업무 이후에 B,C,D 등의 업무가 무작위적인 시간 간격으로 발생한다면, '줄 뒤에 서 있는' 업무일수록 대기시간이 급격하게 늘어남을 굳이 계산하지 않아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업무가 완료되려면 끝날 때까지 엄청난 시간을 기다려야 할 겁니다.

이렇게 되면 팀원들이 쉬지 않고 일해도 계속 쌓이는 일을 감당하기 어려울 뿐더러, 업무를 지시한 상사나 고객의 노여움을 사게 되겠죠. 그렇다고 팀원들이 노는 것은 아니니 팀장이나 팀원들은 죽을 맛일 겁니다. "인력이 부족하니 충원 좀 해달라"고 건의하면, "무슨 소리냐! 정확하게 유휴시간 없이 인력을 산정해 줬건만!"라는 면박을 받겠죠.

인력의 가동률(Utilization)를 100%로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인력을 조정(감축)하면 생산성이 높아질 것 같지만, 결코 그렇지 못합니다. 인력을 원래대로 5명으로 두면 업무가 무작위적인 시간 간격으로 발생해도 현재 '놀고 있는' 인력이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업무가 완료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급격히 커질 확률은 팀원이 3명일 때보다 작을 겁니다.

인력의 가동률은 생산성이 아닙니다. 의미 있는 생산성은 하나의 업무가 완료되는 데 걸리는 시간, 즉 '사이클 타임'입니다. 사이클 타임은 단위시간 당 산출되는 아웃풋과 같은 개념입니다. 3명으로 줄였을 때 임금이야 적게 나가겠지만, 단위시간 당 처리되는 업무의 수는 급격히 줄어들어서 생산성이 뚝 떨어지고 맙니다.

인력이 여유시간을 가지고 일할 때가 쉬지 않고 열심히 일할 때보다 생산성이 더 높다는 사실은 매우 아이러니하게 느껴지지만, 사실이 그러함을 위의 사례가 보여 줍니다. 적정인력은 유휴시간이 0 일 때의 인력이 아니라, 유휴시간을 어느 정도 보장할 때의 인력입니다.

물론 무한정 유휴시간을 줄 수 없겠죠. 인력의 적정한 가동률은 업무에 따라 다르겠지만 70~80% 정도가 좋습니다. 하루 중 대략 2시간 정도의 유휴시간은 주어져야 한다는 거죠. 

직원들이 잡답하고 커피 마시면서 놀면서 타이트하게 업무를 하지 않는다고 노여워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어느 정도의 노는 시간은 전체적으로 생산성을 유지하고 높이기 위한 '버퍼(buffer)'라고 인식해야 합니다. 노는 시간이 고깝게 보인다면, 그 시간을 창의적이고 건설적으로 보내도록 유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겠죠. 구글이 그렇게 하듯 말입니다.

노는 직원은 그냥 놀게 놔 두십시오! ^^

*추신 : 3명에게 매일 3~4시간씩 야근을 시키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업무품질이 나빠져서 장기적으론 생산성을 좀 먹는 행위입니다. ^^


인퓨처컨설팅 & 유정식의 포스트는 아이폰 App으로도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아이폰에 inFuture App(무료)을 설치해 보세요. (아래 그림 클릭!)
 
inFuture 앱 다운로드 받기


** 이 글이 업무에 도움이 된다면 '자발적 원고료'로 글쓴이를 응원해 주세요. **
(카카오톡 > 더보기 > 결제) 클릭 후, 아래 QR코드 스캔



혹은 카카오뱅크 3333-01-6159433(예금주: 유정식)

Comments

  1. 김도훈 2010.04.23 09:56

    안녕하세요. 매일 보기만 하다가 오늘은 한 줄 남기고 갑니다.
    항상 경험으로만 알던 부분을 이렇게 산술적으로 계산해 주시니 가슴이 다 시원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4.23 17:41 신고

      네, 경험적으로 아는 내용을 산술적으로 풀어봤습니다. 이렇게 풀어내면 경영자 분들이 이해하실까요? ^^

  2. Favicon of http://namu42.textcube.com BlogIcon 나무 2010.04.23 10:11

    급진적인 비교(?)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하셔서 확 다가옵니다. ㅋ
    농땡이 말단이 높은 자리에 오르면 똑같이 노는 꼴을 보지 못하는 게
    아이러니 하지만 말입니다.
    예전에 지청구한 글 하나를 엮어 놓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4.23 17:41 신고

      일부러 '농땡이' 피우면 안 되지만, 약간의 여유는 생산성을 위해 장려할 만 하지요. ^^ 소위 '경영의 똘레랑스'라고 할 수 있을까요? ^^

  3. 김경진 2010.04.23 10:24

    실제로 산업공학이나 계량경영이 다루는 생산성이나 효율성의 개념은 20세기의 생산공장이나 물류창고같은 곳에서 효과를 발휘하지만, 서비스와 상품이 결합되고 수요가 다변화되는 지금과 같은 사회에서는 맹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럴 수록 경영자는 단순한 숫자놀이에서 벗어나, 조직구조나 업무프로세스등에서 고민을 많이 해야겠지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syoulee.egloos.com BlogIcon 상열 2010.04.23 14:22

      산업공학에서 다루는 생산성과 효율성이 맹점이 있다는 것에는 동의하기 어렵네요 ^^ 위 유정식님의 글에도 있지만 서비스를 제공할 때 발생하는 대기행렬을 고려하여 최적의 인력 구성 및 서비스 제공 역량을 수리적으로 산정하기 때문에 활용을 어떻게 하느냐가 정답일 듯 합니다. 단순한 숫자놀음이 아니라 우리나라는 더욱 더 숫자에 근거한 경영을 해야 하겠지요. 오히려 단순한 의미정의가 문제 아닐까 합니다. 새산성을 노동생산성으로 규정하고도 24시간 일할 수 있다라는 전제를 설정하는 것.. 이런 것이 문제라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4.23 17:43 신고

      김경진님 / 인간은 하나의 기계로 여기는 기계론적 경영 방식은 참 위험하지요. ^^ 무엇이 조직과 개인을 위해 올바른 방향인지 고민해야겠습니다 ^^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4.23 17:44 신고

      상열님 / 제가 하고 싶은 말씀을 해주셨네요. ^^

  4. Favicon of http://arload.wordpress.com BlogIcon 손영수 2010.04.23 10:55

    항상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너무나 확 와닿게 적어주셨습니다. 생산성이라는 면목 하에, 많은 기업이 창조, 혁신을 무시한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잘 정리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4.23 17:44 신고

      생산성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에서 혁신이 발생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

  5. Favicon of http://lifeconcert.tistory.com BlogIcon 윈드™ 2010.04.23 11:42

    좋은 글입니다. 저도 고민을 해봤던 부붑이기도 합니다.
    1000% 공감됩니다.

    perm. |  mod/del. |  reply.
  6. Favicon of http://kiinsuk@hanmail.net BlogIcon 직장은 전장터, 2010.04.23 12:08

    항상 좋은 말씀, 흥미롭게 보고 있습니다,
    제가 경영주나, 노동자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하는 측면에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라면, 노동 강도와 노동 시간 사이에서 고민을 했을 것 같더군요,
    두 사람이 놀고 있는 상황에서는, 어쩌면 일에 대한 해이가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통 아무리 힘들어도 혼자라면, 처리할 능력이 높아진다 싶습니다,
    그것은 어쩌면 자신의 근무 시간에 발생하는 일에 대한 일종의 책임감 같은 것이겠지요,
    자신의 일이라면 전달할 필요도 없고, 업무 파악도 처음과 끝을 알기에 더 정확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신 좀 빡세게 일하고, 근무 시간을 단축해주면, 그만큼 집중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생각이죠,
    필요하다면 보조적인 일을 도와줄 수 있는 외근직 비슷한 알바 형식의 비서를 채용하는 것도 좋겠죠,
    근무 환경은 상하가 있어서 힘들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직장 환경을 놀지 않는 환경에 두는 것, 그런 직장에서의 긴장도가, 업무 능률을 높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여유로운 시간을 밖에서 보내는 거죠,
    우리나라는 좀 반대로 한다 싶지만,,,

    perm. |  mod/del. |  reply.
    • 2010.04.23 12:18

      사람이 집중할수있는시간은 2시간 정도라고 하죠. 근무시간은 짧아도 8시간은 되니, 아무리 회사에서 집중하고 밖에서 여유롭자고 해도 8시간 내내 집중하는건 무리입니다. 무리해서 8시간 내내 집중한다면 한달도 안되서 burn out 될거같군요.

    • Favicon of http://ani2life.egloos.com BlogIcon A2 2010.04.23 13:27

      샤님의 말씀에 동감합니다.
      사람은 리튬이온 충전지와 같습니다.
      완전 방전하면 그후로는 영원히 충전이 불가능해집니다.
      그래서 저는 일부러 쉬기도 합니다.
      당장 붙잡고 처리하고 싶은 일이라도 계속 그렇게 하다가는 몸과 마음은 황폐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버닝은 어쩌다가 하는게 버닝이지 계속 버닝하면 그건 버닝이 아니죠.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4.23 17:46 신고

      직장은 전장터님 / 3명은 항상 일하고 2명은 항상 논다는 개념은 아닙니다. 5명 모두 일을 하긴 하는데, 100% 가동되지 않고 60%의 시간만 일한다는 개념이지요. ^^ 조직문화 차원에서 열심히 일하자는 것과 위에서 제가 든 업무량 처리는 다른 문제인 듯 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4.23 17:48 신고

      샤님 & A2님 / burn out되는 것도 그렇고, Burn out 안 되더라도 '작업 재고'가 늘어나서 프로세스가 마비에 이르게 되지요/ ^^

  7. 바이런 2010.04.23 15:11

    그래서 농땡이 중입니다...ㅎㅎㅎ

    perm. |  mod/del. |  reply.
  8. Favicon of http://susemi99.tistory.com BlogIcon 쎄미 2010.04.23 17:57

    야근시키면 '어차피 야근할때 처리할껀데 뭐'하고 오히려 일과시간에 놀아버리게 되더군요 ;;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4.23 18:11 신고

      네, 그런 면이 있습니다. 서로 야근을 권하는 사회... 별로 바람직하지는 않은 모습이죠 ^^

  9. Favicon of http://y2psh.tistory.com BlogIcon 칼날눈썹 2010.04.24 09:35

    회사에서 그런 업무의 유휴시간에 권장할 만한 지침을 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업무의 일환으로 인정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구요.
    예를 들면,
    1. 타부서 직원과 대화하기
    2. 명상하기
    3. 업무와 관련된 책 탐독하기 등

    perm. |  mod/del. |  reply.
  10. Favicon of http://blog.lastmind.net/ BlogIcon 세라비 2010.04.24 10:45

    이 글의 논지는 이해하겠지만, 이 글의 논리대로라면 사람들이 업무를 기다리지 않도록 항상 업무를 실제로 처리할 수 있는 양보다 더 많이 할당하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생기겠네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4.27 11:28 신고

      5명을 그대로 유지하더라도 업무를 더 할당해서 가동률을 100%로 만들면 3명으로 줄일 때와 동일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유휴시간은 버퍼로 남겨놓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물론 말씀하신대로 '악용'하는 분도 있겠지요.

  11. jeon 2010.04.28 13:46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항상 느끼는점은 '여유로운 디자이너는 새로운 작업을 시도하고, 시간에 쫓기는 디자이너는 할수있는 작업을 한다.' 라는 점인데요, 일맥상통하는것 같네요.

    perm. |  mod/del. |  reply.
  12. 하루종일 기계처럼 2010.05.19 17:33

    제가 하는 일이 그렇습니다.

    하루종일 기계처럼 아무 생각하지 않고 컴퓨터에 앉아서

    Ctrl+c 와 Ctrl+v 를 반복하는 일입니다.

    중간중간 고객에게 답변을 하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도 있지만

    이도 정형화된 템플릿이 있기 때문에 복사/붙여넣기는 비슷하죠.

    늘 생각합니다. 이렇게 여유가 없는데 어떻게 팀이 혹은 회사가

    더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생각할 겨를이 있을까?

    라고 말이죠.

    저희 회사는 특히 은근히 야근을 권하고 강요하는 분위기가 있어서

    더욱 여유가 없어서 윗 글을 관리자분들이 보시고 생각을 해 보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5.23 19:09 신고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해서 성과가 좋아진다는 생각에서 좀 탈피했으면 합니다. ^^ 열심히 일하라고 강요하는 것은 관리자의 무능을 드러내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13. 로가디아 2010.06.01 08:52

    대안은 비정규직입니다.
    직원중에 일부를 비정규직으로 고용해서 일이 폭주할때는 비정규직을 늘리고
    일이 없을때는 모두 정리하면 효율적인 경영이 됩니다

    perm. |  mod/del. |  reply.
  14. Favicon of http://8220.tistory.com BlogIcon 8220 2010.08.22 15:19

    가주간단한 예로
    "일하는 5일보다 쉬는 2일이 더 중요한 역을 한다,,"
    라고 아주 강하게 믿고있습니다!
    그래야 품질좋은 결과가 나오리라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