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失手)를 논하다   

2009.10.25 01:40

* '실수(失手)'를 주제로 트위터에 연속적으로 올린 글을 모아 봤습니다.
트위터에 올린 원래의 글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1. 사람들은 흔히 "실수를 통해 배운다"고 말한다. 그러나 우리는 누군가가 실수하면 "무능하다"고 비난부터 한다.

2. 실수를 저지르면 '자기정당화'의 프로세스가 자동적으로 진행된다. "관중석에서 레이저를 쏴서 어쩔 수 없었어요"라고. 그래서 실수를 통해 배우는 일은 생각보다 매우 어렵다. 

3. 실수를 통해 배우려면 그걸 여러 번 재생하며 복기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되도록 빨리 실수를 털어내려고 한다. 

4. 실수를 통해 배우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은 "이 실수는 바로 내가 저질렀다"라고 인정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5. 능력이 뛰어나다고 인정받는 사람일수록 실수를 인정하려 들지 않는 경향이 있다. "나같이 똑똑한 사람이 실수했을 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실수를 통해 배우지 못한다. 

6. 남의 실수를 지적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다. 자기정당화로 똘똘 뭉친 상대방이 완강히 거부하는 것은 물론, 당신을 증오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7. 다른 사람의 실수를 지적할 때 "넌 도대체 왜 그 모양이냐?"라고 말하면 상대방은 자기정당화의 벽을 쌓는다. 그리고 절대 실수로부터 배우려 하지 않는다. 

8. 타인의 실수를 잘 지적하고 깨닫게 하려면 그 사람 자체의 기질, 성격, 학력 등 귀인적 요소를 절대 입에 담지 말아야 한다. 그 대신, 실수하게 된 "상황"을 지적해야 한다. 

9. 타자가 10번 중 3번만 안타를 쳐도 박수를 보낸다. 하지만, 우리는 직장에서 혹은 학교에서 어쩌면 9할 이상의 타율을 요구 받는 세상에서 산다. 실수가 곧 죄악이 돼버린 세상인 셈이다. 

10. 실수는 미련하고 못났다는 증거가 아니다. 더 나아질 수 있다는 증거다. 

11.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 대표적 집단은 권력집단이다. 첫째, 위신이 깎이는 게 두려워서. 둘째, '위대한 자신'들은 절대 실수할 리가 없다고 믿기 때문에. 

12. 존 F. 케네디 "실수의 책임은 나에게, 그리고 나에게만 있다"고 말했다. 로널드 레이건은 "내가 직접 잘못한 것은 없지만, 내 임기 중의 일이니 책임은 지겠다"고 말했다. 누가 위대한가? 

13. 실수를 인정하고 뉘우치면 자신의 권위가 추락한다고 흔히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은 일시적이다. 시간이 흐르면, 우리는 실수를 인정하고 뉘우친 자에게 명예라는 왕관을 씌워준다. 

14.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기억을 왜곡한다. 이것이 개인이나 국가에게 닥칠 불행의 씨앗이다. 조지 W.부시는 아직까지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15. 실수를 통해 배우지 않는 사람을 판별하는 방법 1 : "척 보면 안다구" 또는 "내가 이 일을 얼마나 오래 했는지 알아?"라고 자주 말하는 사람 

16. 실수를 통해 배우지 않는 사람을 판별하는 방법 2 : 다른 사람이 실수를 저지르면 비난에 목소리를 높이는 사람. 

17. 실수를 통해 배우지 않는 사람을 판별하는 방법 3 : 그들은 대개 수동태 문장을 쓰거나 3인칭 주어를 자주 사용한다. 반면 실수를 통해 잘 배우는 사람은 대개 1인칭의 능동태 문장을 쓴다.

18. 실수를 통해 배우지 않는 사람을 판별하는 방법 4 : 실수에 대한 변명으로 "난 원래 이런 사람이야.", "난 내 감정에 충실했다고" 등 자신의 선천적 기질에 핑계를 돌린다. 

19. "역사는 승자가 쓰지만, 회고록은 패자가 쓴다"는 말이 있다. 실수를 통해 배우지 못하는 이유는 모든 사람들이 승자가 되려고 하기 때문이다.

20. 실수나 착오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준 가해자는 오히려 지속적으로 피해자를 비난하고 괴롭힌다. "피해자는 피해를 당해도 싸다"고 말해야 실수가 아님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21. 실수를 통해 배우지 못하는 사람은 실수를 덮으려고 점점 무모한 선택을 하려고 한다. "크게 성공하면 지난 번 실수를 지워버릴 수 있을 거야"라면서. 

22. 성공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법을 배우는 일이다. 

23. 실수하지 않는 인생보다 실수를 인정하고 배우는 인생이 아릅답고 위대하다.


여러분 실수하며 삽시다!



** 이 글이 업무에 도움이 된다면 '자발적 원고료'로 글쓴이를 응원해 주세요. **
(카카오톡 > 더보기 > 결제) 클릭 후, 아래 QR코드 스캔



혹은 카카오뱅크 3333-01-6159433(예금주: 유정식)

Comments

  1. Favicon of http://yungoon.tistory.com BlogIcon 윤's군 2009.10.25 02:25

    완벽주의가 만들어낸 이상한 현상 아닐까 싶습니다. 실수... 완벽해지기위한 하나의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그걸 부정한다는것. 동정은 하지만 이해는 안되죠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09.10.26 00:09 신고

      실수를 인정하는 일,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저도 실수할 때마다 자동적으로 정당화 프로세스가 진행되곤 합니다. ^^

  2. cuverin 2009.10.26 22:26

    좋은글 정말 잘읽었습니다. 이거 어따 적어둬야 겟네요^^b

    perm. |  mod/del. |  reply.
  3. Favicon of http://pagebugs.net BlogIcon 페이지벅스 2009.10.28 11:25

    유정식님의 열혈 구독자이자... 집필하신 시나리오 플래닝(아직까진 장서이나 -_-;;)에 대해 공부하고자 하는 저 역시, 블로거 입니다.

    쓰신 포스트가 저에게 많은 과제와 생각을 던져 줍니다.
    헌데, 제가 아직 연륜이 없어서... ^^;

    12번 항목에 대해 의도하신 답을 추론할 수가 없네요...
    부끄러움을 무릎쓰고 힌트라도 주신다면
    기꺼이 받아 먹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09.10.28 17:50 신고

      책임을 다른 곳에 돌리지 않고 자기 책임이라고 끌어 안는 모습으로 보면 케네디가 더 낫다는 의미입니다. 그런 자세가 실수로부터 잘 배우는 사람의 태도죠. 제 글을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