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모 기업에서 신입사원 교육이 있었다. 나는 강사로서 아침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6시간에 걸친, 긴 강의를 맡았다. 주제는 '전략적 사고와 논리적 글쓰기'였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해, 난 무척 지쳐 버렸다. 그렇게 힘든 강의는 정말 오랫만이었다. 강의 시간이 긴 건 아무래도 괜찮았다. 10시간 내내 떠든 적도 있으니 6시간 정도면 준수한 편이니까...

문제는 강의를 듣는 피교육생들의 태도였다. 나는 나 혼자 떠드는 강의는 지양한다. 질문을 던지고 받고 하는 교육을 좋아한다. 하지만, 나는 세상에서 가장 수동적이고 '조용한' 학동들을 만나고 말았다! 대중을 향해 질문을 던지면 썰렁할 정도로 조용했다. 고개를 숙이거나 딴청이었다. 그래서 내가 묻고 내가 대답하는 우스꽝스러운 상황이 몇 번 있었다.

'짜증나는 사람들이로군.'이란 생각을 속으로 삼키면서 이번엔 직접 한 사람씩 지명해서 질문을 던졌다. 허나 그들은 창피한 듯 웃기만 하고 아무 말 없다. 내가 잡아 먹기라도 하는지 눈을 아래로 깔았다. 내가 던진 질문이 어려운 것도 아니거늘 왜 대답을 안 하는지 모를 일이었다.

(사진 : 유정식)


어이가 없었던 건, 그들 중 2명이 아예 강의가 시작해서 끝날 때까지 아예 엎드린 채 일어날 줄 몰랐다. 내 강의가 지루해서 깜박 조는 건 뭐라 안 한다. 그런데 이렇게 시작부터 자기로 맘 먹었다는 건 괘씸한 일이다. 군기가 바짝 들어 있어도 모자랄 신입사원들이다! 옆 사람에게 눈치를 줘서 깨워도 1분을 못 견디고 머리가 책상으로 곤두박질이다.
구제불능을 2명이나 뽑았다니, 그 회사의 채용 실력, 알아 줄 만하다.

그리고 더욱 어처구니가 없었던 건, 3분의 2 정도가 내 강의 교재를 들여다 보지 않고 다른 교재를 펼쳐 놓고 뭔가를 공부하더라는 것이었다. 진행요원에게 따져 물었다. "지금 애들이 도대체 뭐하는 거요?"  대답인 즉, 내 강의가 끝나고 나서 시험을 본단다. 아니, 무슨 시험을?

"내 강의는 시험 대상이 아닌데, 왜?"라고 물으니, 다른 사람들이 한 교육 내용에 대해 종합평가가 있단다. 회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종류를 쓰라는 둥, CEO의 금년도 경영방침이 뭔지 쓰라는 둥의 시험을 친다고 하니, 내 강의 따윈 안중에 없는 게 당연했다. 그런 내용으로 시험을 보는 회사도 문제고 그걸 다른 강의 시간에 공부하는 사람들도 문제이긴 마찬가지다.

내 강의가 비록 명강의는 아니지만 신입사원들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내용이라 자부한다. 내가 신입사원 때 누가 보고서 작성법 같이 진짜 필요한 교육을 시켜주기나 했었나? 내 강의가 뜬구름 잡는 식의 미사여구로 한껏 치장한 CEO의 경영방침을 외우는 것보다 못한가?

이 회사는 내가 2004년부터 주욱 강의를 해 왔다. 그래서 좀 아는데, 이번 신입사원들은 정말 이전 기수보다 특이할 정도로 조용하다. 이런 경향은 해가 갈수록 심화되는 듯하다. 나날이 학력수준이 높은 신입사원들을 뽑아 왔다는데, 왜 그럴까? 무척 궁금하다.

신입사원들의 '무지막지하게' 수동적인 태도와 회사의 요상한 평가관행에 조금 우울해지면서, 다른 때보다 더욱 열을 올리느라 쉬어 버린 내 목구멍에 쓴 커피를 부으며 심심한 위로를 했다.

(예전에 올렸던 글... 외압(?)에 의해 내렸다가 다시 올립니다. 읽으셨던 분들은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 이 글이 업무에 도움이 된다면 '자발적 원고료'로 글쓴이를 응원해 주세요. **
(카카오톡 > 더보기 > 결제) 클릭 후, 아래 QR코드 스캔



혹은 카카오뱅크 3333-01-6159433(예금주: 유정식)

Comments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대학생.. 2008.10.17 00:02

    조용한 이유는 태도의 문제도 있지만 신입으로 들어와서 '오늘 또 시험이야!' 하면서 밤늦도록 경쟁적으로 공부한 탓도 있는 것 같네요. 바늘구멍 뚫고와서 여기서 낙오되지 않기 위해서 라는 거죠.. 거기다 경험상 특강이면 좋은 내용이긴 하지만 직접 표면에서 느끼기는 힘들더군요.^ㅡ^;;

    perm. |  mod/del. |  reply.
  3. 그렇게 키워놓구선 이제와서 뭘... 2008.10.17 00:13

    학력 높은 신입사원들이 왜 일케 수동적이고 조용하냐구요?
    당연하죠. 여태까지 그렇게 해서 좋은 점수 받아 왔잖아요.

    엄마 말 잘 듣고 선생님 말 잘 들으면서 공부를 했으니 시험도 잘 보고 좋은 학교도 가고 또 좋은(?) 회사를 갔겠지요. 워낙에 우리나라에서는 말 없이 공부 열심히 하는 학생을 좋아하지 않습니까. 회사에서도 괜한 생각에 일 만드는 사원보다는 윗사람들이 하는 말 잘 듣는 사원을 원할테고요. 뭐, 당연한 결과라고 봅니다.

    그 사람들, 지금 사회생활 잘 하고 있는 겁니다.

    perm. |  mod/del. |  reply.
  4. 나비 2008.10.17 00:20

    아쉽게도 회사에서도 그런 인재를 원합니다.
    시키는 일만 잘 해줬으면 하는거죠.
    아무리 군기 잡히고 의욕 넘치는 신입사원이라도 한달이면 수동적으로 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거기서 살아남지 못하기 때문이죠.

    perm. |  mod/del. |  reply.
  5. 아저씨 2008.10.17 00:34

    엄마말씀잘듣고 국영수과외 열심히하고 한눈팔지않고
    sky 대학가서...가끔 원더걸스공연이나 보고..
    괜히 취업에 지장있으니까 사회문제,사회참여는
    일절 관심도 갖지않고..토익이니..상식공부..
    그런자들만이 서류전형통과...

    뭘 기대해요?

    perm. |  mod/del. |  reply.
  6. 참나 2008.10.17 01:31

    열정?
    말은 좋습니다. 열정. 하지만 지금 신입사원들의 모습이 어떤 모습인지 모릅니까? 지금도 고3 대4를 통틀어 소위 엘리트라고 하는 학생들 모습의 연장선입니다.

    이제것 그렇게 공부해오고 그렇게 훈련 받아왔던 소위 대한민국이 길러낸 엘리트들의 자화상입니다.

    그렇죠. 그들은 분명 소위 취업이라는 꿈에 젖어 그 다음 관문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기에 그러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들은 여태것 공부해 온 그대로 그것이 자신의 인사 혹은 잇권에 결부된 것이라는 것이 분명해지면 자라고 해도 안자고 미친듯한 자세로 임하겠죠. 몸으로 체험하고 격어온 방식 그대로, 국영수 과목을 공부하듯이요.

    아마 누가 말려도 살아남고자 몸부림 칠 것입니다.
    지금 여기서 열정을 논하는 분들처럼요.

    perm. |  mod/del. |  reply.
  7. 참나 2008.10.17 01:33

    그리고 열정이라는 말이 참 우습게 들려서 걱정입니다.
    살아남기 위해 미친듯이 공부하고 상사가 시키는 것에 매달려 물불을 안가리고 살아남으려 몸부림 치는 것이 열정입니까? 전 그걸 생존본능이라고 부르지 열정이라고 부르질 않습니다.

    여태 회사를 다니면서 제 주변의 동기들이나 선배 후배들의 모습에서도 열정은 커녕 생존본능밖에 보질 못했습니다.- 설마 진급을 통한 생명연장의 꿈을 열정이라고 부르는 분은 없으리라 믿습니다. 꿈이 없는 열정은 열정이 아니며, 설마 신입사원 모두가 똑같은 꿈을 가졌다면 이 사회는 획일화 된 죽은 사회일 것입니다.

    진중권씨의 말이 생각나는군요. 생존이라는 불안감, 공포에 휘말려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창의력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요.

    자신의 뜻을 펼치기 위한 끊임 없는 의지- 열정이 사라진, 시키는 대로 움직이고 살아남기 위해 투쟁본능, 생존본능 속에서 살아남은 대한민국의 엘리트.. 지금의 젊은세대는 이미 자신의 열정보다 취업이라는 생존에 목매단지 오래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8. 뭐라고 2008.10.17 02:09

    신입사원얘기에 취업문제를 결부시키는건 좀 아니라고 보네요
    태도는 개개인의 문제입니다.

    문제는 강사분께서 어떤 강의를 하셨는가에 있다고 봅니다.
    강사로써 피교육생의 태도를 가지고 뭐라고 하는 자체가 웃기지 않습니까?

    교육학이라고 들어보셨나 모르겠습니다.
    신입사원도 인간이며 모든 신입사원들의 태도가 그랬다면 아마 그 태도가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생각합니다. 그 수업에서는.
    수업의 인풋은 강의, 시스템은 피교육생 아웃풋은 피교육생의 태도 및 학습도 입니다.
    연장탓하지 마시고 뭐가 문제였나 잘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글을 읽어보면 컨설턴트로서의 자질이 의심스럽습니다.

    그리고 위에 글들 보니까 별에별 웃긴 얘기들도 많던데요 그 수업에서 신입사원들이 강의에 관심이 없었다고해도 말씀들이 좀 지나치시네요 그 사실 하나만으로 그 사람들을 어떻게 아셔서 그런말씀들을 하시는지...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지금의 기성세대들 일하시는거 보면 답답한 곳도 많다는거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위에 어떤 분 인사담당자라고 하셨는데 신입사원들이 만약 인사담당자라면 글쓴분께서도 이미 잘렸을 겁니다.

    perm. |  mod/del. |  reply.
  9. 2명 2008.10.17 05:08

    요즘 학교 선생하기 한편으로 쉽지요.
    질문없이 잠만 자니 주입식 교육만 하면 되니까요.

    perm. |  mod/del. |  reply.
  10. 9078 2008.10.17 05:55

    사회 생활 해보니까요. 그 학력이나 학벌의 포장이 얼마나 대단한건지 알수 있더군요. 알맹이가 빈곤해도 포장이 가능하다 이거지요. 물론 그 학력이나 학벌을 얻기 까지 위한 과정도 무시 못하지만, 과연 지금처럼 교육도 돈없으면 못받는 시대에 그것이 공정한가 그 문제를 생각하고 싶네요.

    perm. |  mod/del. |  reply.
  11. 2008.10.17 10:18

    당장 다음시간에 보는 시험이 입사성적과 회사생활을 결정 지을 수 있는 시험일수도 있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의가 감동적이고 사람을 끌어들이는 강의라면 조는 사람 없겠죠?

    perm. |  mod/del. |  reply.
  12. dk 2008.10.17 11:52

    신입사원 입장에서 변명 아닌 변명을 하자면, 아시다시피 신입사원 연수는 한달정도 합숙을 하며 진행 됩니다. 교육 일정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통 아침 6시 기상에 저녁 12시 취침의 일정으로 짜여져 있고 하루 종일 각종 체육활동, 교육프로그램, 조별활동으로 꽉 정말 너무할 정도로 꽉 짜여져 있습니다. 예전에는 이정도로 빡빡하게 연수를 돌리지 않아서 강의를 즐겁게 듣고 대답할 여유도 있었겠지만, 요즘 연수는 정말 사람 반 죽이는 정도 입니다. 오죽하면 연수에서 좋은 점수 받는 사람은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체력 좋은 사람이라는 말이 나오겠습니까... 하루 종일 교육 프로그램에 시달리고 쉬는시간은 교육과 교육 중간에 고작 10분 뿐이면 사람이 지치게 됩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치러야 하는 시험들은 연수 점수에 반영되기 때문에 24시간 긴장상태로 생활하게 됩니다. 이런 환경에서 강의에 집중하길 바라는게 무리 아닐까요?

    perm. |  mod/del. |  reply.
  13. 2008.10.17 11:59

    회사에서는 채용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원한다'라고 말을 합니다. 그러나 채용 후 그 사람은 점점 수동적으로 변해갑니다. 우리나라의 기업문화 자체가 그런 사고를 원치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겠죠.
    모두의 의식전환이 필요하지만, 또 가장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14. Favicon of http://penna.egloos.com BlogIcon 안식의별 2008.10.17 12:23

    뭐.. 따지고 보면 초중고등학교때부터 그런식으로 교육받아왔지 않았을까요. 어떤 교육이든 주입식으로 이루어져왔고, 그건 대학교도 마찬가지더군요. 하기야, 초중고때부터 그렇게 교육받아왔는데 대학생때 급반전해서 사고적으로,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는 것이 이상한거겠죠.

    그리고 단체라는것은 개인을 획일화시키는 특성이 있다고 봅니다. 어느 학교든, 회사든 말이지요.

    특히나 회사의 경우는 특성있는 그리고 개성적인 사람을 원하지 않습니다. 다루기 쉬운 사람을 원하게 되지요. 일종의 부품화라고 봐야 하겠습니다. 인간의 부품화인거죠.

    (한RSS에 이 게시물이 올라와서 그런지 엄청난 수의 덧글들이네요;;)

    perm. |  mod/del. |  reply.
  15. Favicon of http://agony00.tistory.com BlogIcon 까칠맨 2008.10.17 12:33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강사의 입장에서 어려움을 느끼셨듯이 현재 기업 내에서도 80대 이후 출생한 20대 신입 인력들과 기존 중간 관리자들 간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어느 기업이나 비슷할 겁니다.
    저희 회사도 사람을 잘 못 뽑기로 유명하죠...ㅡ,.ㅡ

    저도 강의를 가끔 하는 입장이지만...
    이런 것은 개인 인식의 문제기도 하고 앞서 말씀대로 교육,핵가족화에 따른 가정에서의 가치관 성립의 문제...외환위기 이후 기업에서도 인력에 대한 리스크를 가지고 가지 않기 위한 겉으로 보이는 성적에 따른 인력 채용 등 사회전반적으로 원인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제는 이런 것이 그냥 툴툴거리고 넘어갈 일이 아니라 실제 기업 경쟁력과 생산성에도 여파가 있다는 것입니다. 우선 저희 회사도 그렇고요....ㅡ,.ㅡ
    덧글이 너무 길었네요 ^^ 잘보고 갑니다.

    perm. |  mod/del. |  reply.
  16. 내 틀 2008.10.17 12:43

    요새는 신입사원들도 회사에선 어차피 단물 빼먹고는, 자신들을 버릴 거라는 사실을 이미 알고있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17. 화무십일홍 2008.10.17 13:28

    예전에... 모 은행에서 제가 근무할때 대리급 승진자를 대상으로 한 비슷한 교육이 있었습니다. 한가지 기억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상어형 리더십을 주장하는데 저만 돌고래형 리더십을 선호했었습니다. 상어형 리더십은 나를 따르라.. 뭐 이런 것이고. 돌고래형은 누구 하나 잘난 사람은 없지만 함께 가자 이런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저는 그 은행을 그만두고 현재 외국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한국에서는 튀는(?) 사람을 좋게 생각하지 않으니까요. (제 생각에는 일본의 영향인 듯 합니다.)

    위의 당근님이 쓰신글.. 뒤쳐지면 죽는다 백번 공감합니다.
    그러나 그런 피말리는 경쟁에 나서기보다는 차별화로 가는게 생존에 도움이 되는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별로 잘나지도 못하고 영어도 버벅대는 제가 아직까지 외국에서 버티는 것은 그당시에 생소했던 BI (Business Intelligence)라는 분야를 공부해서 현재까지 먹고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를 보고 차별화, 주력화 그게 중요한 것인데... 단기 성과에 집착하는 젊은이가 많다니 걱정이 되는 군요.

    perm. |  mod/del. |  reply.
  18. gg 2008.10.17 13:31

    요즘은 대기업이든 공기업이든 은행이든 공무원이든 신입사원 교육이 대동소이합니다 1개월이상의 합숙, 조별활동, 아침일찍 기상과 동시에 체조 구보 점호 저녁까지 꽉 짜인 프로그램, 거기에 중간에 연극같은 거 하고 유격 비슷하게 다녀오고, 개인별 조별로 시간별 일별 주간별로 평가하고...

    이병철회장이 처음 시작한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이 삼성만의 전통으로 다듬어지다가 삼성독주체제가 굳어지면서 여기저기 다 벤치마킹해서 이제는 한국의 거의 모든 신입사원 교육의 스탠다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사원들 모아서 이렇게 장기간 합숙시키고 교육시킬 인프라와 비용을 댈 수 없는 기업 제외하고는 거의 대동소이해요

    프로그램 진행해야 하니 중간에 단골로 들어가는게 외부강사 불러서 이것저것 강의받는 건데..아침 여섯시에 깨워서 구보시키고 조별 프로젝트한다고 밤 열두시에도 잘똥말똥하니 오전 오후 내내 강의실에 앉아있어야 하는 사원들은 말 그대로 졸음과의 전쟁입니다 안타깝지만 비싼 돈 들여 초빙해온 외부강사 시간은 부족한 잠 보충하기에 딱 좋은 시간이죠 무서운 진행담당 선배가 가르치는 것도 아니고, 잘보여야 할 회사 간부도 아니고, 몇시간짜리 교양강좌니 시험볼 일도 없고..

    사실 이런것들 엄청난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스펙도 화려한 당당한 취업승리자들 잡아다가 한두달씩 군인 만드는 것도 아니고.. 그 프로그램 이수한다고 해서 얼마나 직무에 도움이 되는지도 의문이고.. 그냥 남 하니까 따라하겠다는 건데 기업들도 좀 사고를 전환했으면 좋겠어요 그 시간에 현업부서 돌면서 OJT를 시키거나, 제조업이면 공장에 배치시켜서 현장경험을 시킨다거나.. 아니면 재무회계기초 OS기초 뭐 이런 실무와 경력에 도움될만한 걸 깊이있게 가르친다거나..

    애들 모아놓고 며칠 밤새워서 연극 준비하게 하고 유격 한번 시키고...무슨 도움이 되는지??

    perm. |  mod/del. |  reply.
  19. 어쩌겠습니까... 2008.10.17 13:59

    태어났을 때부터 그런 교육을 받아왔는데..
    초중고대학교까지 배운 거라고는 적어주는 거 받아쓰고 시험에 나올 것들 달달 외우고 하는 것밖에 없잖슴까~
    회사에 입사했다고 해서 갑자기 질문을 받으면 군기가 바짝 들어있다고는 해도 사람이 180도 달라질까요? 아니죠..

    perm. |  mod/del. |  reply.
  20. Favicon of http://http://blog.daum.net/ansyd/?_top_blogtop=go2myblog BlogIcon 루나 2008.10.17 14:14

    와 괘씸할 만 하네요...
    직원들도 불쌍하고 그러네요.
    힘 내세요!!

    perm. |  mod/del. |  reply.
  21. Favicon of http://bbunker.com/blog BlogIcon bum 2008.10.17 14:19

    저는 이런식으로 합숙훈련을 하는것 자체가 이해되지 않습니다.
    합숙을 하면서 업무에 필요한 스킬을 배우기 보다는 회사에대한 군대식 충성을 강요하는 느낌이 강하게 들거던요.

    일단 합숙훈련중 강의에서 보여준 신입사원들의 태도 분명히 문제가 있지요. 하지만 그 신입들도 저런 합숙훈련 짜증나고 싫은데 쓸데없는걸로 시험쳐서 인사고과 반영한다니 더 짜증났을것 같네요. 그것도 합숙 말기라면.

    저런 합숙훈련 하는 회사의 인사담당자라면 그 마인드가 어느정도인지는 대략 짐작가고(선입견이겠지만). 합숙훈련에서 배우는 것은 대체 무엇인가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bbunker.com/blog BlogIcon bum 2008.10.17 14:24

      기업의 마인드부터 바꿔야 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시대가 어떤때이고 지금 세대가 어떤 세대인데 저런식으로 소속감 고취 혹은 충성도 함양? 등을 바라겠습니까? 이런 개념자체가 문제가 있는것 같네요.

      어쩌다보니 외국 회사에서만 일을 하는데, 충성심이나 소속감을 말하기 이전에 이 회사에서 일을 하면 무엇이 너희에게 이익인지를 알게 해주더군요. 그게 돈이던 교육이던 다른 기회이던 간에 말이죠.그리고 자신이 프로페셔널 하게 일하는 이상 매니저에게건 누구에게건 떳떳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