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d에 곡을 옮기려면 iTunes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야 한다. 어제 와이프가 쓸 노트북을 하나 샀는데, 노래를 iPod로 옮기기 위해 iTunes를 깔았다.

와이프는 참 난감해 했다. 노래를 어떻게 옮겨야 하는지 도통 알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에게 도움을 청했는데, 나 역시 iTunes는 생소해서 모든 메뉴를 다 훑어 봐도 뭐가 뭔지 몰랐다.

일반적으로 노래를 옮기는 프로그램은 PC의 파일 목록과 iPod가 가지고 있는 파일 목록이 양쪽에 나와서 Drag & Drop으로 옮길 수 있도록 되어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그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없었다.



한참 동안 헤매다가 '동기화'라는 메뉴가 노래를 옮기고 받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런데 그 메뉴를 누르자마자 iPod에 원래부터 있던 노래들이 싹 사라져 버리는 사태가 발생했다. 아니, 이럴수가! 어떻게 이런 일이?

또 한참 후에야 PC의 My Music폴더에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동기화해 버리면 iPod에 있는 곡이 지워진다는 걸 깨달았다. 맙소사!

내가 사용법을 잘 몰라서 일어난 일이니 내 탓이긴 하다. 허나 좀 지나고 나니 부아가 치밀었다. 내 잘못이 아니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건 '즉독성'이 매우 떨어지는 소프트웨어를 만든 애플의 잘못이다. 사용법이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그건 아마 소수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나 같이 예전에 소프트웨어 개발을 해본 경험이 있어서 웬만한 어플리케이션 사용법을 비교적 금방 배우는 사람도 헷갈리는데, 만일 내 와이프처럼(일반 사용자를 대표하는) 기계를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혼돈스럽고 황망할까?

단언컨데, iTunes는 휴먼 팩터(Human Factor)에 대한 고려 없이 만들어진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 '악명의 전당'에 오를 만하다. 메뉴얼을 숙독하고 훈련 받아야 겨우 사용할 수 있도록 물건을 만들었다면, 그건 사용자의 입장에서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명차라고 불리는 BMW에는 iDrive라는 장치가 있다. 이 놈 역시 사용자의 능력은 안중에 없는 물건이다. 사용하려면 수많은 조작법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어렵게 만들어야 '뭔가 있어 보인다'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건 개발자의 오만이다. 휴먼 팩터 없이 만들어진 물건은 사람들의 크고 작은 실수를 유발하고 그 때문에 자칫 엄청난 사고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체르노빌 원전 폭발 사고의 원인도 따지고 들어가면 사용법이 복잡한 계기판 때문이었다.

iTunes가 와이프가 오랜 기간 어렵게 모은 MP3를 다 날려 버리고 말았다. 와이프는 자신이 조작했어도 날렸을 거라면서 나를 위로하지만, 매우 유감인 건 어쩔 수 없다.

* 휴먼 팩터 = 인간을 기계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기계를 인간에 맞추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인간의 조건들을 의미함. 예를 들어, 인간이 한번에 7개 정도의 정보만 인지할 수 있다는 것도 휴먼 팩터의 하나다.

** 이 글이 업무에 도움이 된다면 '자발적 원고료'로 글쓴이를 응원해 주세요. **
(카카오톡 > 더보기 > 결제) 클릭 후, 아래 QR코드 스캔



혹은 카카오뱅크 3333-01-6159433(예금주: 유정식)

Comments

  1. Favicon of http://joogunking.tistory.com BlogIcon joogunking 2008.02.25 22:01

    저 또한 이런 생각을 가지고 몇번 글을 올렸습니다만
    되돌아오는 맥빠들의 답변은 "적응되면 정말 편리합니다", "태그 정리는 하셨나요?" 였습니다.
    물론 적응되면 편리하겠죠. 하지만 적응도 필요없을 정도로 만드는 것이 진정한 User Friendly겠죠.. 사실 드래그앤 드랍에 너무 익숙해진 이유도 있겠지만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php.chol.com/~life89/blog/infuture BlogIcon 유정식 2008.02.26 16:12

      범용제품인 경우, 고객을 교육시키려 하는 제품은 오래 가지 못합니다. iPod은 범용제품인데도, 고객을 가르치려 하고 실수를 고객 탓으로 돌리려는 눈에 안보이는 개발자 마인드는 제가 보기에 우습다는 생각입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daimon.tistory.com BlogIcon 개구리발톱 2008.02.26 01:13

    아이팟, 정말 짜증스럽더라구요
    작아서 보기는 좋은데...매번 변환해서 넣어야 하고..
    어찌보면 실용적이고 간편한 것은 우리나라 엠피쓰리가 제일 좋아보이네요~
    노래좀 넣어두려면 너무 시간이 많이 들고..
    왠만한 사람들은 짜증날겁니다~
    작고 보기 좋은것은 정말 괜챦은데..
    저도 집에 그냥 두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php.chol.com/~life89/blog/infuture BlogIcon 유정식 2008.02.26 16:07

      대개의 고객들은 뛰어난 걸 원하지 않습니다. 쉬운 걸 원하죠.
      하지만 개발자들은 고객들이 뛰어난 걸 원할 거라 착각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3. ㅇㅇ 2008.02.26 10:10

    공감합니다 예전에 나노 1세대를 사용했었는데 불편합니다 정말

    perm. |  mod/del. |  reply.
  4. Favicon of http://ninetail.tistory.com BlogIcon 나인테일 2008.02.26 10:20

    드래그 앤 드롭으로 넣을 수도 있지요. 다만 옵션에서 설정 해 줘야 한다는 것...

    perm. |  mod/del. |  reply.
  5. j 2008.02.26 11:27

    열심히 폴더 정리 하는것 보다는 훨씬 편한거 같은데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blog.naver.com/kielhong BlogIcon 키엘 2008.02.26 12:00

      정리 방식을 자신이 정하지 못하고 애플의 취향에 맡겨야 하는것은 매우 불편한 방식입니다.
      저도 iTunes 써보다가 결국 삭제하고, Winamp + Tag Editor 조합으로 바꿨습니다. iTunes 가 깽판친 폴더들 정리 다시 한것은 말할것도 없고요.

  6. Favicon of http://nkokonweb.tistory.com BlogIcon nkokon 2008.02.26 11:45

    처음 사용했을 때 좀 '멍'한 기분이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 너무 익숙해진 탓일까요 ^0^;;

    perm. |  mod/del. |  reply.
  7. Favicon of http://ggaman.com/tt/ BlogIcon Chan 2008.02.26 11:46

    모두들 의견이 틀리겠지만, 저 역시 올리신 의견에 공감합니다.
    아이튠즈 불편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8. Favicon of http://log.marihuana.kr BlogIcon marihuana 2008.02.26 12:16

    굳이 동기화하여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그랬어요. :)

    perm. |  mod/del. |  reply.
  9. Favicon of http://neoz.tistory.com BlogIcon neoz 2008.02.26 13:21

    해외의 수많은 아이팟 사용자들이 있는데,
    단지 본인 또는 주변에서 어렵다 하여 모든 사람에게 어렵지는 않을겁니다.

    특히나 영어를 번역해서 붙여놓은 메뉴명들은 정말 어렵죠

    나름대로 고민 많이한 툴이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통하고 있는것 아닐까요?
    물론 HW의 영향도 있겠지만..^^;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php.chol.com/~life89/blog/infuture BlogIcon 유정식 2008.02.26 13:30

      많은 분들이 댓글 달아 주셨군요. 감사합니다.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겁니다.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프로그램에 대해 공부를 해야만 쉽게 느껴지는 프로그램이라면, 그 프로그램은 '어려운' 겁니다.

      아이튠즈는 실수한다해도 음악이 날라가 버리는 것밖에는 별 피해가 없지만, 이세상에는 휴먼 팩터를 고려하지 않은 제품이나 시스템이 너무나 많아서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지요.

      모든 사람들에게 어렵지는 않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되는 프로그램이 좋은 프로그램이 아닐까요?

      의견 감사합니다.

  10. Favicon of http://www.heartsavior.net BlogIcon Heart 2008.02.26 14:00

    음... 동감합니다.

    정품 CD 리핑해서 태그 자동으로 끌어와서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태그 정리 불편한 거 못 느낍니다.
    동기화하지 않고 파일 이동해가면서 씁니다.
    그렇다 쳐도 그렇게 편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이팟 터치가 좋으니까 울며 겨자먹기로 쓰는거지, 아이팟이 외장 드라이브가 지원된다면 적어도 저는 외장 드라이브로 붙여서 직접 복사할 것 같네요.

    perm. |  mod/del. |  reply.
  11. Favicon of http://solette.tistory.com/ BlogIcon solette 2008.02.26 14:15

    iTunes의 경우 확실히 기존의 탐색기 방식에 익숙한 사람에게는 불편하지요. iTunes의 방식에 친숙하면 편하지만, 조금 강요하는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니까요. (저 같은 경우는 그 방식이 친숙해서 편하게 쓰고 있습니다만, 사람나름이지요.)

    그런데 한가지 궁금한게, 동기화로 iPod안에 있는 노래가 날아갔다고 하셨는데, 그곡은 어떻게 넣으셨는지요? 글을 읽다보니 순수하게 궁금해서 말이지요...^^;

    ps. 다만, iPod+iTunes가 세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얻은 이유중의 하나가 편리한 SW라는 점은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실제로 윈도우 탐색기의 파일-폴더 개념을 모르는 사람은 오히려 iTunes같은 식을 더 편하게 느낍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php.chol.com/~life89/blog/infuture BlogIcon 유정식 2008.02.26 15:59

      의견 감사합니다.

      아이튠즈의 성능은 물론 좋습니다. 그걸 부정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허나 그 편리함을 누리기까지가 어렵고 오래 걸린다면 문제라고 지적하고 싶었습니다. 소프트웨어 하나 사용하는 데에 시행착오할 필요가 있을까 싶었습니다.

      예시를 드느라, 아이튠즈의 문제를 말씀드렸지만 사실 휴먼 팩터를 별로 고려하지 않는 기계나 소프트웨어의 문제를 말하고 싶었지요.

      고맙습니다.

  12. ugpapa 2008.02.26 14:29

    블로그의 내용에 약간은 의문이 생겨서 적습니다. solette 님의 말씀대로 그럼 처움에 ipod 에 있는 노래들은 어떻게 넣으셨는지요? Ipod 구입시 노래가 들어 있지는 않습니다. Ipod 에 노래를 넣으려면 반드시 ITunes 을 통해야 하는데, 그럼 그전의 노래는 iTunes 말고 다른 SW 이용해서 넣었다? 아님 원래부터 iPod 에는 노래가 없었다 둘중 하나일텐데...

    ITunes 메뉴에도 보면 가져오기 내보내기 등의 메뉴가 있어서 곡들을 XML 타입을 태그정리가 되어 있고 윈도우의 My Music 폴더에 현재 iPod 에 저장된 곡들을 옮기고 내보내기 한 태그를 가져오기 한 후 동기화 하면 완벽하게 동기화가 될 텐데.. 여러가지 의문의 드는 것은 나만의 생각일까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php.chol.com/~life89/blog/infuture BlogIcon 유정식 2008.02.26 16:03

      예전에 누군가의 도움으로 음악을 넣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노트북이 바뀌어서 다시 동기화시키려다가 날라가 버리고 만 것이죠.

      근데, 제 와이프처럼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는 일반사용자에게는 XML이니, 태그 정리니... 정말 생소한 말입니다. iPod이 배경지식이 있는 사람들만 쓸 수 있다면 문제가 아닐까요?

      좋은 소프트웨어는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혹은 음악만 옮기고 싶은 사람을 위해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의견 감사합니다.

  13. Favicon of http://drzekil.tistory.com BlogIcon drzekil 2008.02.26 15:20

    저에겐..
    일반인에게 드라이브가 어쩌고..
    mp3p가 드라이브로 인식되고..
    폴더가 어쩌고..
    하는것보다는 아이튠즈가 더 편한것 같습니다..
    부모님께서 전에 사용하시던 국내의 모 mp3p는 제가 일일이 음악 넣어드려야 했습니다만..
    아이팟과 아이튠즈 조합은 이제 다 알아서 하시더군요..
    알아야 할 배경 지식이 어디가 더 전문적이고 더 어려운지 생각해 보시면 조금은 다른 결론이 나올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한편..
    저도 처음 아이팟과 아이튠즈 사용하고 나서는..
    동기화를 어떻게 해야 하나 한참 고민한 기억도 있네요..^^
    그만큼 기존의 폴더 방식에 익숙해져있었기 때문이겠죠..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php.chol.com/~life89/blog/infuture BlogIcon 유정식 2008.02.26 16:06

      "알고 나면 쉬우니, 배워서 사용해라"
      이런 식의 관점은 사용자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태도라고 봅니다. 개발자 마인드와 고객관점 마인드의 차이는 반드시 극복되어야 하죠.

      의견 감사합니다.

  14. Favicon of http://milines.egloos.com BlogIcon 밀리네스 2008.02.26 16:41

    조금 차이가 있다고 보이는 군요

    교육을 받아야 프로그램을 쓸수 있다.. 라는 것은 모든 프로그램이 마찬가지 이고
    다른 것이라면 이미 다른 교육을 받아서 다른 것에 익숙하신 상태였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즉, 폴더와 파일을 직접 다루는 방식의 MP3P에 대한 교육과 경험을 이미 받으신 상태이기 때문에 다른 방식에 대한 마찰이 생기는 것이지요.

    애플의 Human Interface의 기준은 컴퓨터를 처음 접하는 사람을 기준으로 만들어 졌습니다(물론 요즘에는 애플도 이 원칙을 제대로 못지키는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만 ^^)
    파일이라는 개념도 제대로 가지지 못한 컴맹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UI라 위에 다른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 부모님들도 다른 MP3는 몇번 알려 드려도 못 쓰시는데 아이팟은 쓰시거든요.

    아무런 교육을 받지 않으셨다면 과연 MP3파일을 이리저리 복사하고 폴더를 직접 관리해야 하는 방식의 MP3플레이어를 사용할수 있지는 않겠지요. ^^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php.chol.com/~life89/blog/infuture BlogIcon 유정식 2008.02.26 22:33

      댓글 고맙습니다.
      파워유저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일반사용자를 위해 쉬운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미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15. Favicon of http://orchis.egloos.com BlogIcon Orchis 2008.02.26 19:38

    안녕하세요.
    유정식 님의 iTunes에 관한 글 잘 읽었습니다.
    유정식 님의 글을 읽고 제 iTunes에 대한 생각을 글로 써보고 싶어져서 트랙백합니다.
    갑작스런 트랙백이 실례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좋은 글 읽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php.chol.com/~life89/blog/infuture BlogIcon 유정식 2008.02.26 22:36

      트랙백 고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저도 옛날엔 C랭귀지로 날리던 때가 있었는데, 저도 차츰 컴맹이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너무 빨리 변하고, 이젠 그런 일에서 멀어진 탓에... 기술이 적이 되지 않고 친구가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16. Favicon of http://blackturtle.tistory.com BlogIcon 까만거북이 2008.02.26 22:07

    유정식님의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에 관해 항상 고민하는 습관이 있어서 더 눈여겨 보았는지 모르겠네요. ^^

    애플의 제품을 단 한가지도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그들의 제품을 보면 많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아이튠즈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기존의 mp3p들은 USB 외장 드라이브라든지 폴더, 파일 등의 개념을 알아야 사용할 수 있는데, 아이튠즈와 아이팟은 그렇지 않더군요. 아이튠즈를 작동시키면 PC나 맥의 음악 파일들을 불어들일 것인지 물어봐서 허락을 하면, 읽어드리고 아이팟에 꽂고나면 자연스럽게 옮겨지더군요.
    음악CD를 갖고 있어서 CD를 넣고 버튼 하나만 옮기면 자연스럽게 옮겨지고, 또한 아이팟으로도 옮겨지는 것이 신기할 정도였습니다. (다만, 기존에 mp3 파일들이 P2P서비스 등을 통해 구한 것이 아니어야겠지요.)

    말씀하셨듯이 이동식 드라이브로 잡혀서 탐색기에서 파일을 옮기는 것이 더욱 편리합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고요.
    다만, PC에 대해 익숙해진 상태임을 전제로 해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애플의 시스템은 컴퓨터를 처음 접하는 사람의 시점에서 봐야 이해가 되는 듯 합니다. 우리는 이미 윈도우즈 등을 통해 PC의 기본적인 것들을 이해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더욱 많기 때문이지요. 물론 컴퓨터라는 물건이 단순한 물건이 아니어서 '학습'의 과정이 필요한 것은 마찬가지이나 그 과정의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저도 아이튠즈를 보면서 오랜 시간 동안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었는데, 나중에 어머니께 알려드리는 과정에서 생각이 바뀌었던 것 같습니다. 어머니께 이동식 디스크에 대해 아무리 알려드려도 이해하지 못하셨지만, 아이튠즈는 단지 가수명과 노래 제목을 알면 되더군요.
    설사 PC를 잘 알고 있다하더라도 음악 파일이 상당히 많아지면 폴더 개념보다 태그 개념이 더욱 편리하게 되더군요. (물론, 불법 mp3 파일이 아닌 음악 CD를 아이튠즈를 통해 리핑해야한다는 전제가 있어야겠죠.)

    댓글로써 제 의견과 유정식님과의 소통이 될지 모르겠네요.
    좋은 하루 되시길.. :)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php.chol.com/~life89/blog/infuture BlogIcon 유정식 2008.02.26 22:39

      댓글 고맙습니다.

      말씀을 읽어보니, 알고나면 아이튠즈가 정말 편리한 장치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주변에 비디오 녹화조차 할 줄 모르는 시니어 분들을 볼 때마다 왜 우리가 기술의 노예가 됐는지 새삼 느끼곤 합니다.

      일단 쉽고 일단 즉각 이해되는 기술이 좋은 기술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헌데, 이러나저러나 지워진 MP3는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모르겠군요. iPod에는 휴지통도 없으니..ㅋㅋ

      고맙습니다.

  17. Q 2008.02.27 20:10

    iPod에 익숙해진 입장으로는 그 반대입니다.

    기본 설정의 iTunes에 그냥 노래 집어 넣어서 iPod 꼽았다가 빼면 되는데,

    드라이브 연결해서 폴더 만들고, 직접 노래를 선별해서 집어 넣어야 하는 과정이 너무 귀찮습니다.

    따지고 보면, 어느 쪽에 익숙한가에 따른 주관적인 견해일 뿐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18. loop 2008.02.28 01:10

    우리 나라 사람들에겐 그렇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19. B 2008.03.03 13:11

    어떤 제품이든 기존의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동작하는 거라면 러닝 커브는 당연히 존재합니다. 그 러닝 커브를 "개발자 마인드"라고 치부하시는건 아닌가 싶습니다. 폴더 기반의 관리 방식이 "일단 쉽고 즉각적으로 이해되는" 방식일까요? 이미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러닝커브에 대한 비용을 지불했기에 쉬워보일지 몰라도 "쉽고 즉각적으로 이해되는" 방식인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학습이 귀찮다며 익숙한 방법으로 삽질을 계속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한번 학습해서 삽질을 덜합니다. 그리고 비슷한 대가를 얻는다면 어느게 나을까요?

    비단 MP3 플레이어를 이용하는 것에만 하는 얘기가 아니라 IT바닥이든 일반 사무직 바닥이든 다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얘기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