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수준에 따라 일을 시키세요   

2025. 4. 3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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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팀장 역할을 맡고 있다면 금요일 오후에 업무 관리 소프트웨어(혹은 수첩)를 열어 일주일 간의 작업할 텐데요, 목록 전체가 다 완료되는 경우는 별로 없을 갑니다. 매일 야근까지 하며 열심히 일하는데도 말이죠. 

 

아마도 이런 문제는 팀원들에게 업무를 적절히 위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역량이 안 되는 팀원에게 역량 이상의 업무를 지시했을지 모르죠. 이런 오류를 막으려면 팀원들의 역량 수준에 따라 업무를 어떻게 지시하고 도와줄지, 그 기준을 정해 보세요.

 

먼저, 특정 업무에 대해서 각 팀원의 수행 능력을 1점부터 10점까지의 척도로 측정해 보세요. 1점인 팀원은 그 업무와 관련된 경험과 기술이 거의 없다는 뜻입니다. 

 

 

전문지식이 거의 없는 팀원(1~3점) : 이들은 작업을 효율적으로 완료할 수 있는 기술을 아직 지니고 있지 못합니다. 이들에게 업무를 맡겨야 한다면 리더가 뒤에서 엄청나게 도와줘야 할 겁니다. 처음에는 많은 노력이 들어가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이들 팀원들의 스킬 수준이 향상되어 더 많은 업무를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겁니다.

 

보통 수준의 전문지식을 지닌 팀원(4~6점) : 이 팀원들에게는 리더의 업무 중 용이한 업무나 상위 수준의 업무 일부를 위임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자율성을 부여하고 별다른 코칭없이 업무를 수행하도록 할 수 있죠. 하지만 정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서 도중에 어떤 장애물이나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중요한 작업일수록 더 많은 개입이 필요합니다.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지닌 팀원(7~10점) : 이 수준에 이른 팀원들은 손이 별로 가지 않습니다. 전문가 수준이기 때문에 그보다 낮은 수준으로 대하면 기분을 나쁘게 만들 수 있죠. 이 팀원들에게는 스스로 프로젝트의 세부사항을 결정하고 수행하도록 하세요. 

 

앞으로 업무를 지시할 때는 팀원 각자가 해당 업무에 얼마나 능력이 있는지 파악하고 그에 따라 팀장 본인이 얼마나 개입하고 지원해야 하는지 등을 결정하세요. 이렇게 하면 금요일 오후에 할일 목록에 남아있는 업무는 많이 없을 겁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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