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지 않고 이기는 방법   

2024. 12. 12. 08:00
반응형

 

제록스는 오랫동안 복사기 업계의 강자로 군림하며 복사기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제록스는 복사기로 창출한 막대한 여유자금을 가지고 IBM이 장악하던 대형 컴퓨터 업계로 진출을 모색하면서 IBM을 상대로 전쟁을 선포했죠. 하지만 IBM의 강력한 반격에 타격을 받아 큰 손실을 떠안은 채 대형 컴퓨터 시장을 떠나야 했습니다.

하지만 더 큰 손실이 제록스를 기다리고 있었죠. 제록스가 대형 컴퓨터 시장을 비집고 들어가려고 분투하는 동안, 제록스의 그늘에 가려져 있던 캐논이 잠시 비어있던 복사기 시장을 치고 들어와 업계의 1인자로 올라섰기 때문입니다.
 
제록스가 입은 손실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제록스는 원래 퍼스널 컴퓨터 기술 분야에 있어 독보적인 위치를 점했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제록스 산하의 팔로알토 연구소를 견학하며 마우스와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 기술 등을 베껴 갈 정도였죠. 

하지만 IBM이 장악한 대형 컴퓨터 시장에 마음을 빼앗긴 탓에 퍼스널 컴퓨터 분야의 엔지니어들은 상대적으로 소외를 당했고 그 때문에 스티브 잡스의 애플로 대거 이직해 버렸습니다. 한 번의 잘못된 의사결정이 대형 컴퓨터 시장의 진입 실패, 복사기 시장의 지배력 상실, 차세대 컴퓨터 시장의 기회 상실 등 무려 3가지의 커다란 손실로 이어지고 말았습니다.

 


<손자병법>을 쓴 손무는 병법 중에서 가장 저급한 것이 공성(攻城)이라고 말합니다. 성 안의 적을 공격하는 책략인 공성은 엄청난 희생과 실패 확률을 감수해야 합니다. 막대한 여유자금만 믿고 이미 경쟁자가 차지한 영역을 무턱대고 덤비는 일은 공성에 해당하는데, 바로 제록스가 택한 전략이 공성이었던 겁니다. 

<손자병법>의 수많은 지혜 중 하나만 고르라면 “백 번 싸워 백 번 이기는 것이 최선이 아니라 싸우지 않고 적을 굴복시키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승리 모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싸우지 않고 적을 온전히 이기는 가치가 <손자병법>의 최고 지향점이죠. 그러려면 지승(知勝), 전승(戰勝), 선승(先勝)의 방법을 써야 합니다. 지승은 경쟁의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이긴다는 것이며, 전승은 전쟁에서 싸워 이긴다는 것이며, 선승은 싸우기 전에 이길 수 있는 상황을 먼저 만들어 놓고 이긴다는 뜻입니다.

<손자병법>은 ‘집중(集中)’의 가치를 역설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큰 고전입니다. 군사전략가인 클라우제비츠는 “전략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간단한 준칙은 병력 집중이다. 우리는 이 원칙을 엄격히 따르고, 믿을 만한 행동 지침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한 바 있죠. 병력을 분산시키면 전선이 길게 형성되고 상대방이 공격하기 좋은 허점이 드러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 분야에 문어발을 뻗치거나 모두를 만족시키려고 노력한다면 이도저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손자병법>은 경쟁이 존재하는 영역이면 어디든지 적용할 수 있는 지혜를 담고 있는데요, 경쟁 자체를 최고의 목적으로 두지는 않습니다. 손무는 경쟁을 질질 끌지 말 것, 전쟁의 폐해를 항상 염두에 둘 것, 모든 결정은 이성적으로 판단한 후 내릴 것, 늘 차가운 머리를 유지할 것, 목숨 걸고 싸우려 들지 말 것을 충고하니까요. 

요즘 정치인 중 하나가 단 며칠 만에 말바꾸기를 수도 없이 시전하면서 어설프게 정치공학을 구사하는 모양인데요, 그런 얕은 수를 쓰기 전에 몇 시간만이라도 <손자병법>을 정독하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물론 카메라를 의식하며 고뇌에 잠긴 듯 읽는 흉내만 낼 것이 뻔하겠지만요. 

 




제 신간 <시나리오 플래닝>이 이제 예약판매를 끝내고 아래의 서점에서 정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구매를 부탁 드립니다.

- 교보문고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4738690
- 알라딘 :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52251662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8729619

[다량 구매 혜택]
한번에 10권 이상 구매를 원하신다면, 010-8998-8868로 전화 주시거나, jsyu@infuture.co.kr로 메일 주십시오. 저자 사인과 함께 특별 할인율을 적용해 드리겠습니다. 할인율은 문의 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하기 : https://infuture.stibee.com/

 

유정식의 경영일기

경영 컨설턴트 유정식이 드리는 경영 뉴스레터 <유정식의 경영일기>

infuture.stibee.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