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경영일기'를 꼭 발행하는 이유   

2024. 7. 1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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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에게 중요도와 데드라인이 각기 다른 여러 개의 일이 주어졌다고 가정해 보세요. 어떤 일은 중요하면서도 데드라인이 충분히 남았고(A), 또 어떤 일은 그리 중요하지는 않지만 데드라인이 바로 코앞입니다(B). 여러분은 A와 B 중에 어떤 일을 더 먼저 하고 싶어집니까?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B(별로 중요치 않지만 긴급한 일)를 먼저 수행한다고 합니다. 이는 연구 결과로 증명된 바인데요, '단순 긴급성 효과(mere urgency effect)'라는 말이 바로 이 경향을 가리킵니다. 이 효과는 짐작보다 강력합니다. 중요하면서 데드라인이 충분히 남은 과제(A)를 수행하면 더 많은 보상을 주겠다고 해도 사람들은 B를 택하는, 확실한 경향을 보였으니까요.

이 결과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데드라인이 얼마 남지 않은 긴급한 일을 중요한 일이라고 착각한다는 게 첫 번째 시사점입니다. 그리고 데드라인을 길게 준다고 해서 중요한 일을 먼저 하리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두 번째 시사점이죠. 

 



그렇기에 중요한 일일수록 약간은 데드라인을 타이트하게 주어야 한다는 게 세 번째 시사점입니다. 보통은 상대방(직원)을 배려한다고 해서 중요한 일일수록 넉넉한 시간을 줄 필요는 없죠. 오해는 마세요. 일부러 데드라인을 빡빡하게 제시하여 직원을 괴롭히라는 뜻은 아니니까요.

'단순 긴급성 효과'는 팀장이 직원에게 일을 지시할 때뿐만 아니라 여러분이 스스로 세운 목표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각각의 데드라인을 참조는 하되 그것보다는 각각의 중요도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먼저 해야 할 일과 나중에 할 일을 결정해야겠죠. 또한, 여러분이 긴급하다고 느끼는 일이 정말로 긴급한지 잘 따져보세요. 임의로 결정했을지 모르니까요.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긴급한 일은 중요하지 않고, 중요한 일은 절대 긴급하지 않다." 긴급도를 중요도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꿰뚫는 말입니다. 긴급한 일보다 중요한 일에 초점을 맞추세요.  

저는 하루를 넘기기 전(밤 12시)에 반드시 경영일기 발행을 끝내 놓습니다. 저에게는 매일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죠. 여러분에게도 경영일기 읽기가 중요한 일이기를 바랍니다.


*참고논문
Zhu, M., Yang, Y., & See, C. K. (2018). The mere urgency effec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45(3), 673-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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