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관리자의 의무 중 하나가 직원과의 대화라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매주 정기적으로 30분~1시간 가량을 직원 1인과의 일대일 대화에 사용해야 한다고 권하죠. 자신이 관리하는 직원이 5명이라면 매주 2.5~5시간을 직원과의 대화에 써야 합니다. 많다구요? 그렇지 않습니다. 매일 1~2명씩만 정기적으로 대화하면 큰 부담이 되지 않을 겁니다. 직원들과 할 이야기가 없다구요? 자주 만나야 할말도 많은 법이에요.
그러면 직원과 일대일로 만나 어떤 질문을 던지는 게 좋을까요? 다음과 같은 5개의 질문으로 해당 직원이 현재 무엇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감정 상태는 어떤지, 도움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렇게 관리자가 정기적으로 직원과 대화를 나눌 경우에 회사를 아무말없이 떠날 가능성이 크게 준다고 해요.
- (업무 파악을 위한 질문) 요즘 그 일이 잘 돼 가고 있나? 무슨 문제는 없고? 내가 관찰하기에는 이러이러하던데, 실제로는 어떤가?
- (지원을 위한 질문) 어떤 부분을 내가 도울 수 있을까? 내가 어떻게 도와줄까? 혹시 동료들의 도움도 필요한가?
- (우선순위 파악을 위한 질문) 요즘 가장 우선순위를 두는 업무는 무엇인가? 왜 그걸 우선하지? 어려워서인가, 아니면 다른 이유라도 있는 건가?
- (소통을 위한 질문) 내가 자네의 업무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내가 어떤 부분을 계속 관심을 두어야 하는가?
- (인간적 연결을 위한 질문. 직원과 유대가 있는 경우에 한함) 회사 외에서의 생활은 괜찮은가? 무슨 문제는 없고? 문제가 있다면 내가 그에 대해 도울 일이 있을까?
이런 대화를 나눈 것으로 끝내면 안 됩니다. 대화 때 약속한 것을 반드시 이행해야겠죠. 그러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의외로 '메모'입니다. 머리로 다 기억할 수 없어요. 반드시 직원별로 대화 노트를 만들어서 메모한 다음, 꼭 그걸 이행하기 바랍니다. '이순신' 같은 리더가 되려고 하지 마세요. 이런 것을 꾸준히 하는 리더가 훌륭한 리더이고 직원들에게 필요한 리더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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