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마지막 달 12월에는 모두 6권의 책을 읽었습니다. 이번에도 그리 많은 독서량은 아니었지만, 워낙 몇몇 책들이 400~700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이었기 때문이라는 변명을 해봅니다. ^^

12월에 읽은 책을 정리해 보니, 나름대로 다방면의 책을 읽으려고 노력했으나 아무래도 관심 영역이 아니거나 생소한 내용이 많은 책들은 읽어가기가 부담스러웠고 때로는 지루하기까지 했음을 느끼게 됩니다. 아직 제 독서의 '근육'이 자라지 못한 탓이겠죠. 또한, 천천히 읽으면 될 텐데 누구에게 검사 받기라고 하는 것처럼 '권수'에 집착하는 성급함도 부끄럽게 느껴집니다.



2011년엔 양보다는 질적인 독서에 집중해야겠습니다. 이것이 금년의 '독서 지향점'입니다. 잘 읽히지 않는 책이라면(하지만 읽어야 할 좋은 책이라면), 하루에 한 페이지씩만 야금야금 파들어가듯이 읽으면 되겠죠.

12월에 읽은 6권의 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간단하게 서평을 달아놓으니 선서(選書)할 때 참고하기 바랍니다.


행복은 전염된다

행복은 전염된다 : 행복의 유지와 확산에 네트워크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일러주는, 보기 드믄 주제의 책입니다. 네트워크가 개인의 정서, 건강, 정치적 성향 등에 매우 중요한 결정인자로 작용한다는 여러 가지 매력적인 실험들과 연구 결과를 담은 책입니다. 꼭 한번 읽어보기를 권합니다.


기획서 제안서 작성법

기획서/제안서 작성법 : '기획서 쓰기'와 관련하여 강의를 하기 위해 참고도서로 읽은 책입니다. 초보자들에게 타겟이 맞춰진 터라 고급 기술은 다루지 않는 게 흠입니다. 하지만, 책으로 그런 내용을 표현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겠죠. 결국 고급 기술은 스스로 연마해야 할 과제죠. 여러 가지 주제별 기획서 샘플이 다양하게 나와 있어서 기획서의 얼개를 잡는 데 유용하게 쓰이리라 생각됩니다.


사회적 원자

사회적 원자 : '사회물리학'이라고 하는 생소한 분야를 일반인들에게 쉽게 소개하는 책입니다. 사회현상을 연구할 때 개인들을 원자나 분자로 간주하고 여기에 간단한 몇 가지 규칙을 대입하면, 실제로 벌어지는 사회현상을 상당히 근사하게 묘사할 수 있을뿐더러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 사회물리학의 연구 방법입니다. 기업경영에도 시사하는 바가 큰 내용들이 많습니다. 여러분의 일독을 권합니다.


창조의 순간: 새로움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창조의 순간 : 이 책은 인공지능의 관점에서 창조성이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밝히는 독특한 관점의 책입니다. 창조성(창의성)이 인간에게만 허락된 재능이 아니라 컴퓨터도 충분히 창의적이라는 과감한 주장을 펼칩니다. 그러나 책은 읽기가 좀 버겁습니다. 뭐랄까요, 간단하게 말해도 될 것을 현학적이고 추상적으로 서술하는 저자의 문체는 책을 읽는 것을 노동으로 느끼게 만듭니다. 인공지능, 기호학, 정보학 쪽에 관심이 많은 독자에게만 권합니다.


이성적 낙관주의자

이성적 낙관주의자 : 지구온난화와 자원고갈과 같이 인류가 직면한 문제들을 인간들이 현명하게 이겨나갈 수 있다는 요지의 책입니다. 희망적인 메시지이지만, 저자의 논거는 인간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놀라운 문명과 업적을 이루었으니 앞으로도 잘하리라는 식이 대부분이어서 읽어가는 동안 불편한 마음이었습니다. 재기 넘치던 매트 리들리도 '외삽의 오류'에 빠진 듯합니다. 또한, 자신의 박물학적 지식을 과시하려는 듯 쏟아부을 듯이 나열한 예시들이 책읽기를 오히려 버겁게 만듭니다.


촘스키처럼 생각하는 법

촘스키처럼 생각하는 법 : 이 책은 원제처럼 '지적인 자기방어법'을 다룹니다. 저자는 책을 통해 언어, 숫자, 과학, 언론 등에 숨어있는 거짓정보와 선전선동에 속지 않는 법을 가르칩니다. 특히 언론이 저지르는 교묘한 속임수를 어떻게 찾아내고 어떻게 면역을 길러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우리의 현실을 돌아보게 만듭니다. 몇몇 사례는 이미 다른 책에서 자주 봤던 터라 신선감이 떨어지는 흠이 좀 있으나,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데에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주리라 생각됩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inFuture 아이폰 앱 다운로드       inFuture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 이 글이 업무에 도움이 된다면 '자발적 원고료'로 글쓴이를 응원해 주세요. **
(카카오톡 > 더보기 > 결제) 클릭 후, 아래 QR코드 스캔



혹은 카카오뱅크 3333-01-6159433(예금주: 유정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