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1] 경영유감   

2008. 1. 15. 00:40
반응형


저자    : 유정식
출판사 : 거름

정가    : 13,000원
쪽수    : 317쪽
ISBN   : 8934003308









1990년대 말 이후 CRM, SCM, BSC, 6시그마 등 많은 경영기법이 등장했다. 기업마다 유행하는 경영기법을 받아들이기 바쁘지만 제대로 운용하는 기업은 많지 않고, 문제점도 해결되지 않고 그대로 남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모든 것은 경영의 기본을 잊고 기법만을 받아들이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경영의 기본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경쟁, 미래, 조직, 인재'로 대별되는 기본적인 경영요소에 집중하여 문제점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를 세세한 '전략코드'로 정리했다. 기법만을 내세우는 다른 책들과는 반대의 방향으로 문제를 풀어나가는 방식이 특징이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바로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Player, Action, Reaction(PAR)을 파악하는 작업으로부터 시작한다. Player는 고객, 경쟁사, 자사, 정부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Action은 각 Player가 미래에 취하게 될 행동, 의지, 취향 등의 변화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Reaction은 Action에 의해 영향을 받은 시장점유율, 매출액, 고객만족도 따위의 지표를 말한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PAR를 이해함으로써 시나리오의 기초를 확보할 수 있다. - 본문 중에서



유정식 -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를 마쳤다. 기아자동차와 LG CNS를 거쳐, 글로벌 컨설팅사인 아더앤더슨과 왓슨 와이어트의 시니어컨설턴트로 일했으며, 2006년 현재 HR 전략과 시나리오 플래닝 전문 부티크인 인퓨처 컨설팅 대표로 활동 중이다.


    

여는 글 - 경영의 기본이 전략코드다

경쟁
<다 빈치 코드>와 경쟁우위
숭어가 뛰니 망둥이도 뛰는 벤치마킹
꽃미남 시대의 남성 브랜드
블루오션 전략이 어려운 진짜 이유
트렌드를 모르면 블루오션은 없다
시소에서 배우는 블루오션 전략
MP3 플레이어 전쟁과 블루오션 전략

미래
확실히 불확실한 미래
회귀분석적 사고는 버려라
시나리오 플래닝이란 무엇인가
9.11 테러 시나리오
시나리오를 도출하는 여섯 단계
시나리오로 전략수립하기
시나리오 플래닝 실천법
남들보다 먼저 위험을 알아내려면

조직
비전, 제대로 세워라
내부의 적, 그들은 누구인가
잘 통하는 조직이 되려면
합병 이후가 더 중요하다
똑바로 장사하라
우리는 왜 창의적이지 못할까
고속성장의 그늘을 벗어나라
우리는 왜 실행력이 약할까
슬픈 CEO에게 드리는 글
컨설팅, 너 심히 유감이다
숫자를 맹신하지 마라

사람
인재관리에 올인하라
C급 인력을 어떻게 해야 하나
연봉제, 이렇게 하면 분명 실패한다
후지쯔의 실패에서 얻는 교훈
다면평가, 이래서 좋다
교육에 불만이 있다면, 무시하라
신뢰의 힘을 신뢰하라
인사평가, 도대체 왜 하는가
인력감축, 안 하니만 못한 경우
나와 너는 분명 다르다

맺는 글 - 피터 드러커가 준 선물
에필로그 - 매일 은퇴하는 내가 되자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