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플레이어는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디지털의 총아였습니다. 적은 용량으로 괜찮은 음질의 음악을 거의 공짜로 즐길 수 있었기 때문에 CD Player를 비롯한 여타 오디오 기기들의 무릎을 꿇게 만들었지요. 

게다가 깜찍한 디자인과 사이즈, 휴대의 간편성으로 젊은이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디지털 기기 중 휴대폰 다음으로 많은 보유율을 자랑하는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황금알을 낳는
MP3
MP3 플레이어 시장의 폭발적 확대의 중심에는 국내의 벤처기업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iPod Nano(아이팟 나노)가 전격 출시되면서 국내 MP3 플레이어 제조업체는 경쟁력을 급격히 잃었습니다. 전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을 선도해 오던 레인콤, 코원 등 국내업체는 2002년의 세계 시장점유율 40%를 정점으로 계속 하락하여 20% 미만(2006년)으로 떨어졌고 지금은 다 합해 10%도 안 되는 처지입니다. 중국 등 후발업체들의 위협과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춘 애플 때문이죠.

당초 애플과 국내업체는 별도의 MP3 플레이어 시장을 차지하며 서로 공존했습니다. 동일한 기능을 하는 MP3 플레이어였지만애플이 HDD(하드디스크)형MP3 플레이어를, 국내업체는 플래시메모리형 MP3 플레이어에 집중해 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애플이 플래시 메모리형인 아이팟 셔플과 아이팟 나노를 내놓으면서 상황은 달라졌습니다. 애플은 자사의 브랜드력뿐만 아니라, 삼성전자로부터 싼 가격에 플래시메모리를 공급받는 이점을 활용하여 기존업체보다 낮은 가격으로 총공세를 펼쳤지요.

그러나 단순히 가격이 낮기 때문에 아이팟이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을 석권했던 것일까요? 그렇진 않습니다. 아이팟이 지향하는 가치와 여타 MP3업체들이 지향하는 가치는 매우 달랐습니다.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애플이 경쟁력을 갖는 이유는 아이팟이 제공하는 가치의 차별성에 있습니다.

이를 전략 캔버스로 그려보면 확인할 수 있지요.

MP3 플레이어의 전략캔버스


타 업체들은 고가정책을 취하든 저가정책을 취하든 비슷한 패턴의 가치곡선을 나타냈습니다. 수준의 차이만 있을 뿐 차별화된 가치는 나타나지 않았지요. 이와는 달리 아이팟은 다른 패턴의 가치를 가졌습니다.

타업체들은 뛰어난 부가기능을 부각시켰습니다. 음악재생 이외에 보이스 레코딩, 동영상 재생, 게임, 인터넷 접속 등의 부가기능을 결합한 제품에 초점을 맞추었지요. 그래서 MP3 플레이어라기 보다는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나 PDA에 가까운 제품에 집중했습니다.

반면 애플의 아이팟은 기본기능인 음악재생만 충실히 하고 몇 개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가기능을 과감히 삭제했지요. 아이팟 셔플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조작의 단순성을 업계의 표준 이상으로 증가시켰습니다. Click Wheel을 사용해 본 사람이라면 아이팟을 조작하는 것이 얼마나 이해하기 쉽고 단순한지 깨달았죠.

애플은 전략적으로 아이팟을 ‘문화 아이콘’으로 포지셔닝했습니다. 그래서 여타 업체들이 '음악을 듣는 행위의 즐거움‘에 주력하는 동안, 소유 그 자체가 즐거움이 되는 제품으로 MP3 플레이어를 재탄생시켰지요. 비싼 가격 탓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애플 제품을 단돈 199달러에 소유할 수 있는 기쁨, 즉 명품을 소유하게 될 때 느끼는 감동을 고객에게 선사했던 겁니다.

아이팟이 하드웨어 자체로만 존재했다면 수명이 오래 가지 못했을 겁니다. 영리하게도 애플은 아이튠즈(iTunes)라는 폐쇄적이면서 동시에 개방적인 사이트를 통해 사용자들을 결집시켰습니다. 컨텐츠가 생명임을 깨달았던 겁니다. 반면, 레인콤을 비롯한 국내기업들이 온라인 컨텐츠를 확보하고자 노력했지만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이처럼 타 MP3 플레이어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아이팟이 과연 앞으로도 강자로 남아있을까요?
앞으로 누가 승자가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아이팟도 언젠가 다른 무언가에 의해 몰락의 길을 걸을지도 모른죠. 강자는 패자가 되고, 패자가 다시 강자로 떠오르는 게 기업 생태계입니다. 끊임없는 가치혁신과 발전적 파괴가 없이는, 한때의 성공은 다가올 실패의 쓴잔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겠습니다.


* 이 글은 과거에 쓴 글을 현재의 시각으로 수정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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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 2010.03.05 12:38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2. 미국이라는 힘이 크죠 2010.03.05 12:49

    국내 엠피삼 제조업체들의 방향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아직도 애들보면 전자기기를 구입할 때
    기능이 어떤 기능이 되는지를 따지는게 아주 중요하죠.
    솔직히 하드웨어적인 성능이 중요한 겁니다.
    게다가 아이리버는 세계적인 디자인 업체에 디자인을
    맡길 만큼 디지인도 신경썼죠.
    국내업체가 밀린 이유는
    브랜드에서 밀린게 가장 큰겁니다.
    애플이라는 브랜드이미지가
    과거의 애플2이미지때문에 마니아층이 좀 있죠.
    게다가 애플이 미국회사라서
    미국 시장을 장악하기 쉽다는게 큰 이유죠.
    뭐 좀 떨어지는 제품도 미국회사가 만들어서
    미국시장에서 먼저 이름을 알리면
    외국의 중소기업제품은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
    미국시장을 진입하기도 힘들고 그걸 이길수가 없습니다.
    미국차보다 일제나 독일차가 훨씬 좋지만
    미국자동차회사라는 이유로 미국에서 점유율이 높은
    지엠이나 포드가 망하지 않고
    자동차업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와 같죠.
    또한 미국사람들은 일본이나 한국 혹은 유럽사람들처럼
    아기자기한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미국차처럼 거칠고 직관적인걸 좋아하죠.
    한국엠피삼처럼 기능많고 작고 아기자기한 것보다
    좀 크고 성능도 떨어지지만 쓰기 단순하고 직관적인걸 좋아합니다.
    애플의 디자인이 미국인에게 좀 먹힌거죠.
    솔직히 미국에서 날리니까 한국사람들도
    애플제품이고 미국에서 날렸다는 거에 솔깃해서
    아이팟을 구매하기는 했지만 실망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솔직히 한국제품이 더 기능도 다양하고 디자인도 좋았거든요.
    단지 심플한 디자인과 기능을 좋아하는 사람들만
    아이팟을 좋아했을뿐 한국인은 그렇게 심플하고 단순한것보다
    일본처럼 기능이 많고 아기자기한걸 더 좋아해서
    한국인의 입맛에는 맞지 않았지만 미국의 애플이라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 사용하는 거죠.
    아이툰을 얘기하는데 그것도 미국만의 경우입니다.
    미국은 한국처럼 초고속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아서
    불법공유가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품을 사용하는 문화가 한국보다 강합니다.
    따라서 아이툰으로 엠피삼 정품을 쉽게 다운받아
    들을 수있으니 아이툰이 큰 역할을 했죠.
    하지만 한국은 아이툰말고도 엠피삼을 쉽게 검색하여
    얼마든지 다운받아 사용할 수있기 때문에
    솔직히 한국에서는 아이툰은
    오히려 불편하고 별 의미가 없습니다.
    소프트웨어 문화가 다른 미국만의 얘기죠.
    1. 브랜드파워가 밀렸고
    2. 미국회사고 애플팬이 있어서 미국시장을 선점했고
    3. 미국인의 기호에 맞는 디자인과 기능을 가졌고
    4. 미국식 소프트웨어문화에 맞게 소프트를 공급할수있었다는 점
    이 아이팟이 이긴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만약 애플이 중국회사였고
    중국시장에서 먼저 풀리기 시작했다면
    절대 아이리버가 이긴다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engagestory.com/tt BlogIcon 인게이지 2010.03.05 13:00

      아이리버 관계자들이 지금도 이분처럼 생각하고 있기때문에 수렁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는 거죠.
      정품 불법 운운하시는데 최초의 mp3 검색 다운로드 프로그램인 냅스터가 미국의 작품이라는건 아시는지...

      아이팟의 성공은 소프트웨어 쪽의 성공입니다.
      아직도 하드웨어 성능 운운하고 있으면 제2의 소니되는 거죠뭐..

    • johns 2010.03.05 17:30

      이분 뭔가 잘못 생각하는 부분이 많네요.
      일단, 세계적인 디자인 업체는 이노디자인의 김영세를 말하는 건가요? 그 혀놀리기 신공하나로 대한민국 디자인 헤게모니를 다 말아드신분? 세계적이지도 않을뿐더러
      그때 당시의 아이리버 디자인보면 정말 참담합니다. 그런걸 디자인 좋다고 상주고 헤헤거리며 다들 그렇게 믿고 다녔죠. 거기에 가장 첫번째 실패요인이 있습니다.

      브랜드에 밀렸다고 하시는데,
      그렇게 따지면 모든 제품은 삼성이나 GE에 밀려야 되겠지요. 개별제품들은 그런 식으로 따지는게 아닙니다.
      그렇게 분석한거라면 정말 잘못된 생각이에요. 전자제품 시장을 완전 잘못 파악한거죠.
      수많은 마니아가 이끄는 그런 시장에서는 단순히 브랜드이미지만으로는 힘들죠. 댁이 모르는 수많은 브랜드가 업계 1위를 하는 경우가 엄청나죠.
      .....
      에휴 답글 달면서 님 글 좀 더 읽어보니..답글 달기 싫어졌어요. 길다고 좀 답글 달아줄려고 했더니 고등학생이 쓴 글 같아서 그냥.. 이만하지요.

    • ctrl+alt-shift 2010.03.05 22:30

      이전까지 마니아에 의존하였던 애플이라는 브랜드가 어떻게 아이팟이라는 상품으로 마니아층을 넘어서 자신들의 영역을 훨씬 더 넓게 확장할수있었는지 생각해봐야합니다.

      아기자기 vs 직관적. 이 부분은 흥미롭네요. 그렇죠, 수많은 여러 mp3플레이어들이 여러가지 부가기능을 첨부하면서 나올때, 애플은 게으르게까지 보이는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로 붙었습니다. 여기서 왜 아이팟이 이긴걸까요? 더 많은 기능이 있는게 당연히 더 좋지 않나요? 적어도 그런 생각이 팽배했었지요.
      여기서 아이팟은 핵심을 치고들어간겁니다. 사람들이 mp3 플레이어라는 기계를 구입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음악재생, 감상 그리고 저장. 음악과 크게 관련도없는 회사측에서 고객의 편의를 생각한다면서 달아놓은 여러 화려하고 아기자기한 부가기능이 오히려 실제론 소비자에게 불필요하고 쓸모없이 달려있으며, 제품가격만 올린다는 시장의 요구를 애플은 간파했지요.

      직관적이고 심플한 작동도 여기에서 가능합니다. 몇번만에 간단한 조작으로 쉽고 간단하게 자신이 찾고싶은 음악을 재생 -mp3 플레이어의 핵심적 기능- 할 수 있다는 편의성. 예, 정말 단순하고 직관적입니다. 기계에 민감한 청소년들도, 잘 모르는 사람들도, 모두가 그냥 누르고 돌리면되는구나!라면서 사용할수있는 쉬운 서치와 플레이기능은 제가보기엔 혁명적인 컨트롤입니다. 다른 기계들을 사용할때 쓸데없는 부가기능을 일일이 스킵하면서 음악을 찾는데 짜증이 났던것이 아이팟에서는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아기자기하다는것은 그만큼 작은 부분이 많이 모여서 복잡하다는 뜻을 내포합니다. 직관적이라는것은 쉬우면서 단순하다는것 의미를 지니고 있구요. 적어도 기계나 프로그램의 조작에 있어서 사람들은 쉽고 단순함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수많은 알지도 못하고 자신이 평생 사용할일도 없는 과다기능들은 이제 일반적인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더이상 구미가 당기지 않지요, 지금은 더이상 80년대가 아니니까요.

      소프트웨어쪽에선 이미 다른분들께서 많이 말씀하셨으니.. 이정도로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 처음부터 끝까지 말도 안됩니다 2010.05.06 00:06

      1.미국인은 거칠고 직관적인걸 좋아한다?
      개인적인 기호문제입니다,
      그리고 애플은 거친것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2.미국은 한국처럼 초고속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았다?
      미국도 한국처럼 100Mbps 인터넷 사용합니다
      3.불법공유가 활성화되지 않았다?
      4shared.com mp3파일 한국이상으로
      많이많이 공유합니다

      그리고 애플은 미국브랜드이지만
      한국에서 판매하는 대부분 제품들은 중국제조라는거
      처음부터 끝까지 말도 안됩니다

  3.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제너두 2010.03.05 15:41

    OOOO은 어떻게 아이팟을 이겼나? 과연 누가 될까요?ㅎㅎ

    perm. |  mod/del. |  reply.
  4. Favicon of http://www.thinkofweb.net BlogIcon mindfree 2010.03.05 16:54

    “완전함이란 더 이상 보탤 것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제가 참 좋아하는 말인데, 정말로 어렵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3.08 22:38 신고

      트랙백 거신 글 잘 읽었습니다. 잘 빼는 게 전략이죠. 더하는 전략은 자신감이 없다는 뜻일 겁니다 ^^

  5. johns 2010.03.05 17:13

    기능 비슷하고 음질 비슷비슷하면 당연히
    디자인과 편의성을 보겠지요.
    디자인...솔직히 애플 디자인의 압도적인 힘이 80% 였지요.
    게다가 전 세계 모든 이들이 선호하는 MP3 라는 동시대성의 안도감도 있고..
    개간지로 불리는 디자인이 모든걸 말해줍니다. .
    반면 아이리버는 장사꾼 김영세 디자이너의 혀놀리기 신공으로
    썩어빠진 디자인이 세계최고라는 어리석은 믿음 하나만 가지고 버티다가
    나락으로 떨어졌지요.
    요즘은 다시 디자인이 많이 좋아졌지만..이미 한 번 엎질러진 물은 담기 힙들고
    한번 선점당한 대세는 뒤집기가 힙들어졌지요.

    perm. |  mod/del. |  reply.
  6. ㅁㅁ 2010.03.05 17:48

    글쓴분 뿐 아니라 리플 다신 모든분 다 전문가 적인 입장에서
    접근 하시는것 같네요.
    가치, 소유의 즐거움 이런건 다 그냥 결과적인 것이고..
    소비자는 딱 세가지만 신경씁니다.

    첫째 가격.
    둘째 가격.
    셋째도 가격이죠.

    디자인이야 호부가 있는거고, 성능이야 알게 뭡니까..
    모든 소비자가 공통적으로 공감하고 납득할 수 있는 부분은
    "믿을 만한 브랜드에서 나오는 싼 mp3 플레이어" 였지 않겠습니까.

    perm. |  mod/del. |  reply.
  7. kei 2010.03.05 22:50

    전 아이팟이 아이리버를 이긴 이유는
    서구 시장의 독특한 문화를 아이리버 등 많은 회사들이 따라 갈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아이팟이 뛰어난 조작감이나 디자인이 장점이라고 하시지만
    정작 서구에서도 2004년도 cnn 방송들을 보면 우리나라 mp3들의
    디자인에 더 찬사를 보냈습니다.
    조이스틱 같은 조작기에도 대단한 발명 이라고 했고요.

    사실 아이폰이 국내에 퍼지기 전만 해도 mp3의 하드웨어적 성격은
    우리나라 mp3가 훨씬 우수했습니다.
    또 국내에서 판매량도 애플은 그당시 따라오지 못했고요.

    그러나 서구 시장에서는 가장 중요시 여기는게 있습니다.
    바로 저작권 이지요.
    위에 어느분에 냅스터 운운 하셨는데 그 냅스터 저작권 문제 때문에
    바로 유료 사이트로 바뀐걸 아시는지요?

    이렇듯 유럽 + 미국 시장은 저작권 문제가 아주 민감합니다.
    영화 몇편 받았다가 개인이 수천만원씩 보상하는건 이제 뉴스에도
    안 나올 거리이죠.

    제 친구도 미국 호텔에서 edonkey 돌렸다가 경고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미국에선 주요 공공장소에서 대량의 파일을 전송하는 경우 검열 받는다더군요.

    그런데 아이팟은 그동안 정말 번거로웠던 mp3 구매 형식을 너무나 쉽게
    바꿔버렸습니다.
    그래서 서구 사람들이 열광했던 것이고 동북 아시아를 제외한 다른 지역은
    유럽 + 미국 문화에 쉽게 젖으니
    그저 전세계로 쉽게 퍼졌던 것이지요.

    동북 아시아엔 안 먹혔던 이유는
    중국은 이미테이션이 워낙 많았고
    일본은 갈라파고스 정책으로 인해 아이팟은 찬밥이고
    우리나라는 당시 usb 화와 바로 집어넣을 수 있는 mp3 파일로 인해
    굳이 변환해야 하는 아이팟을 살 이유가 없었지요.

    04년도때 캐나다에서 놀러온 애가 아이팟의 우수성을 자랑하기에
    조용히 제 mp3를 꺼내서 그냥 파일전송 하는걸 보여줬더니
    기겁하더군요.

    아이리버나 옙 등이 미국 진출 못 한 이유는 하드웨어로만 가지고
    뚫기에도 벅찼기 때문입니다.

    서구 시장의 문화적, 법적 특성을 다 안고 가기엔 너무나 힘들었던 것이죠.
    만일 2년 정도 시간이 더 있었으면 어떻게 되었을지 모릅니다만...

    싸이월드가 미국시장에서 돌아온것을 보면 그래도 쉽지 않았을 거라 봅니다

    perm. |  mod/del. |  reply.
    • 2010.03.07 11:23

      대부분 동의합니다만, 몇몇 오류가 있는데
      mp3파일을 아이튠즈로 변환해서 넣는것은 아닙니다. 단지 아이튠즈를 통해야만 넣을수 있는것이죠.

      그리고 일본 같은경우 아이팟과 소니가 mp3시장을 양분하고 있습니다.

  8. 봉남이 2010.05.25 07:53

    스마트폰으로 인해 더이상의 mp3 플레이어의 가치는 없다고 보는 1人으로써

    0000은 어떻게 아이팟을 이겼나 ?? 여기에 구굴의 안드로이드 o/s을

    탑재한 스마트폰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아이폰의 고객충성도는 무시할수 없겟지만

    늘어나는 스마트폰 시장 과 비교해봤을때

    인텔과 IBM의 전례가 구글과 애플의 사례번지지 않을까

    하는 자의적인 판단이였습니다. ㅎㅎ

    perm. |  mod/del. |  reply.
  9. 2010.09.01 20:44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