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하직원을 잘 혼내는 방법   

2009.10.27 23:41


* 오늘도 트위터로 '모둠 트윗'을 날렸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부하직원을 잘 혼내는 방법'입니다. 부하직원을 한 명이라도 데리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물론 저도 포함해서요).


01. 천사표란 딱지를 떼라. 비판할 땐 비판해야 한다. "그냥 시간이 해결해 주겠지"란 생각은 리더십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02. 비판하는 타이밍을 잘 잡자. 경미한 일은 즉각적으로, 심각한 일은 약간의 냉각시간을 가지고 비판하자. 하지만 절대 다음 날로 넘기면 안 된다. 

03. 부하직원으로부터 잘 보이려는 마음가짐을 버리자. 부모는 자식에게 잘 보이려고 행동하지 않는다. 부하직원을 좋은 길로 이끌려면 약간의 불편함은 감수해야 한다. 

04. 비판을 가하면 부하직원들이 의기소침해지고 반감을 가질 거라 지레 걱정하지 말자. 이런 선입견에서 탈피해야 한다. 잘 비판하면 의기소침할 일도, 반감을 가질 일도 없다. 비판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05. 성격이 아니라 일 자체에 초점을 맞춰 비판을 해야 한다. "보고서가 이게 뭐야? 게으름 피우더니 결국 이것뿐이야?" 대신에 "OO부분은 무엇이 부족하고"라는 식의 비판을 가하자. 

06. 혼내는 도중에 부하직원이 말을 자르고 변명한다면 당신의 비판은 실패라는 증거다. 그럴 땐 잠시 침묵을 지키면서 자신의 잘못된 화법이 무엇인지 점검하자. 

07. 혼낼 때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될 말이 있다. 그것은 '항상', '한번도', '최악'이란 말이다. "넌 항상 그래", "한번도 OO한 적을 못봤다"고 말하면 부하직원은 당신에게 악감정을 갖게 된다. 

08. "멍청하다, 게으르다, 부주의하다, 어영부영한다" 등 성격을 나타내는 형용사나 부사를 쓰지 않도록 주의한다. 혼내야 하는 건 사람이 아니라 '상황'임을 명심하자. 

09. 추론하지 말고, 상황을 묘사하듯 말해 주자. "또 지각이군. 왜 그렇게 게을러!" 대신에 "이번 주에만 3번 지각했는데, 무슨 일 있는 건가?"라고 말하자. 

10. 심각한 잘못을 저질렀을 때 '역할 바꾸기'를 적용해 보자. 부하를 당신의 의자에 앉히고 당신은 손님용 의자에 앉자. 그리고 "자네가 내 입장이라면 무슨 말을 하겠는가?"라고 질문하고 침묵을 지켜라. 그것으로 충분하다. 

11. 부하직원이 말을 많이 하도록 유도하자. 황금비율은 8 : 2다. 물론 부하가 8이고 당신이 2이다. 이 비율이 거꾸로 되면, 좋은 비판은 물건너 간 것이다. 

12. 비판할 때는 비판만 하자. 칭찬을 양념으로 넣는다고 부하직원의 기분을 좋게 만들지 않는다. 부하직원은 어린 아이가 아니다. 양념으로 들어간 칭찬은 역효과를 가져올 뿐이다. 

13. "너 때문에 아주 힘들다"처럼 당신의 기분이 어떤지 주구장창 늘어놓지 말자. 비판할 때 집중해야 할 것은 당신의 감정이 아니라 부하의 잘못된 행동이기 때문이다. 

14. 공개된 장소에서는 절대 혼내지 말자. 아주 사소한 비판도 공개된 곳에서는 삼가자. 창피를 느껴야 더 잘할 거라는 생각은 구시대적이다. 

15. 조언하려고 애쓰지 말자. 비판만 잘하기도 어렵다. '이렇게 저렇게 하라'고 조언하기 시작하면 잔소리로 느껴질 뿐이다. 그냥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고 질문한 다음 침묵을 지키면 부하직원이 스스로 답을 말할 것이다. 

16. 혼내기 위한 정보를 확실하게 찾자. 다른 사람의 언급 같이 불충분한 정보를 토대로 비판하면, 당신은 부하직원의 반감을 살 뿐만 아니라 '무능'이라는 꼬리표도 함께 얻는다. 

17. 평소의 말투로 비판하라. 열을 내거나, 지나치게 가라앉은 목소리는 부하직원의 방어심리를 공고히 할 뿐이다. 

18. 술자리에서 부하직원을 혼내지 말자. 감정이 앞서기 쉽다. 낮에 혼을 냈으면 술 마실 때 절대 그 일을 재차 거론하지 말자. 

19. 혼낸 날 저녁에 술 사주며 위로하지 말자. 비판을 받은 부하직원에게 생각할 시간을 줘야 한다. 부하직원은 어린 아이가 아니다. 술 사준다고 좋아할 만큼 유치하지 않다.

20. 부하직원을 다른 직원과 비교하지 말자. 혼내는 행위와 내용은 당신과 부하직원, 이렇게 둘만 출연하는 2인극이다. 

21. 혼내는 시간은 10분을 넘기지 말자. 10분이 지나고 난 다음에 하는 말은 모두 잔소리이고 중언부언이다. 혼내는 것은 훈계도 아니고 '벌 주기'도 아니다.

22. 당신의 해법을 강요하지 말자. 조언하려고 애쓰지 말라고 했지만, 상황에 따라 필요가 경우가 있다. 하지만 "꼭 이렇게 하도록 해"라고 지시하듯 해법을 제시하지 말자. 선택은 어디까지나 부하직원이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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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 Favicon of http://dayofblog.pe.kr BlogIcon 새우깡소년 2009.10.28 00:24

    좋은 지침, 꼭 유념해야 할 사항들을 마음속에, 메모해두고 갑니다.

    저도 잘못하고 있던 부분이 몇몇 있네요. 잘보이려하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은 여기서도 통하는군요.

    고맙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구요. 가을철 잘 보내시길 바랄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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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09.10.28 17:54 신고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신종플루가 극성인데 건강히 잘 넘기시기 바랍니다.

  2. Favicon of http://realfactory.net BlogIcon 이승환 2009.10.28 09:42

    다음은 상사에게 잘 개기는 방법을 소개-_-...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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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09.10.28 17:52 신고

      딱 한줄 나옵니다. "수령님을 보고 배우면 일주일만에 개기는 방법을 터득한다"...입니다. ㅋㅋ

  3. Favicon of http://yoda.co.kr BlogIcon yoda 2009.10.28 09:43

    단언컨대, 저 모든 원칙을 지킬 수 있는 리더는 단 한사람도 없을 겁니다. :)
    너무 어려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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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09.10.28 17:51 신고

      어려운 건 사실입니다. 열심히 노력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체화되도록 해야죠. ^^ 이 중 몇 개만 익혀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cuverin 2009.10.28 16:15

    제가 성격이 좀 불같은 면이 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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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병수 2009.10.29 13:42

    구체적인 항목들이 많아서 아주 좋네요... 저중에 3~5개만이라도 철저히 지킨다면, 전체 항목들을 대체로 수행하는 것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가 나오리라 봅니다. ^^ 본인이 잘 할수 있는 항목에 집중하면 어떨까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요즘 부쩍 리더십에 관심이 늘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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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09.10.30 17:00 신고

      네, 다 지키겠다고 욕심 내면 정작 질리고 말죠. 가장 하기 쉬운 것부터 차근차근하면 나아질 거라 생각합니다. ^^

  6. Favicon of http://bookstorelab.textcube.com BlogIcon 독서락 2010.03.19 10:00

    아직 리더의 반열에는 못 올랐지만, 부하직원의 입장인 제 상황에서 보면 정말 공감이 되는 명언들입니다. 리더가 되어도 새겨야 할 명언입니다. 잘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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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Favicon of http://naya7931.tistory.com BlogIcon 버드나무 2010.03.20 00:11

    저런 상사라면 다행이죠.. 대부분 그렇지 않아서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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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3.20 10:55 신고

      나름대로 애쓰시는 상사분들이 많습니다. 좀 서툴 뿐이라고 이해해주면 어떨까요? ^^

  8. 인쇄 2010.03.30 22:59

    인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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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Favicon of http://indpeth.kr BlogIcon sociallog 2010.05.24 23:37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저는 부하 직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는 편인데 . 여러번 반복이 되니 말하기도 피곤해 집니다. 잘못을 지적 해주고 알아서 대안을 찾겠거니 했는데 이제는 도리어 어떻게 해야하는지 반문을 하더군요... 이런적은 겪은 경험이 없어 난감 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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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0.05.25 01:11 신고

      피드백이 잦으면 오히려 self-organized하지 못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때로는 알아서 해보라고 하고 지켜보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10. kisungaum 2010.11.25 18:42

    기본으로 훈계 시간 15~30분인 담당 과장들도 많은데 이런 글을 볼 위인들은 아닐 듯 합니다. 그래서 아쉽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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