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약한 프로젝트 매니저에 대하여   

2013. 6. 21. 09:00
반응형


2013년 6월 7일부터 2013년 6월 20일까지 페이스북 등 SNS에 남겼던 짧은 생각들을 모아 봤습니다. 이런 짧은 생각들이 차차 쌓여 책을 쓸 수 있는 기반이 되죠. 생각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이 블로그를 통해 붙잡아 보렵니다. ^^ 엉뚱한 생각이거나 말이 안 되는 생각일지라도...


[마음 약한 프로젝트 매니저에 대하여]


마음 약한 프로젝트 매니저들은 고객의 무리한 요구를 들어주다가 자괴감을 느끼고 팀원들에게도 욕을 먹는다. 고객의 무리한 요구를 어떻게 거절할 수 있을까? 팀원의 입장과 상황을 대변하는 사람으로 자기 자신을 설정하면, 거절하기 쉬워진다.


일을 몰아 붙이는 프로젝트 매너지보다 마음 약한 프로젝트 매니저와 같이 일할 때 멤버들이 더 괴롭고 힘든 것인지 모른다.


좋은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범위 내의 것을 충실하게 완료한 후에 여력이 있을 때 범위 외의 것을 (부가적으로) 해주려 한다. 마음 약한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범위 외의 것을 많이 해주려고 하다가 프로젝트의 핵심을 놓쳐서 클라이언트로부터 클레임을 당한다. 멤버들로부터도 신뢰를 잃는다.


마음 약한 프로젝트 매니저는 출근 일찍하기나 야근하는 모습처럼 '눈에 보이는' 무언가로 클라이언트의 마음에 들려고 한다. 좋은 프로젝트 매니저는 어떻게 해야 프로젝트를 훌륭하게 끝낼지 고민하지만, 마음 약한 프로젝트 매니저는 어떻게 해야 클라이언트의 심사를 건드리지 않을까에 골몰한다.


"기한이 빠듯한 프로젝트를 제때 끝내려면 팀원들끼리 언제든지 서로 돕도록 권장해야 할까? 대답은 '아니오'다. 팀원들이 집중해서 혼자 일할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한후 나머지 1~2시간을 돕는 시간으로 설정해야 한다"...from <기브앤테이크>





[설득에 대하여]


어떤 일의 고귀한 목적을 이야기하면 사람들을 동참을 설득하기 쉽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효과가 별로 없다. "다른 사람들도 동참한다"는 말에 사람들은 가장 많이 설득 당한다. 자신들은 그렇지 않다고 대답하겠지만.


"단호하게 단도직입적으로 단순하게 말하는 건 상대방 설득에 효과적......이지 못하다. 머뭇거리거나 힘을 뺀 말이 설득에 훨씬 효과적이다"....from <기브앤테이크>


전문가가 전문가처럼 굴면 사람들이 그를 싫어한다. 전문가가 실수도 좀 하고 그 실수를 금세 인정하면 사람들이 그를 좋아한다. 빈틈은 전문가를 전문가로 빛나게 한다.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만들려고 서약서를 쓰게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서약서를 쓰면 바람직한 행동을 오히려 덜 나타낸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서약서를 썼다는 것으로 '나는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사람'이라는 타이틀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성과 달성을 위해 '성과 서약서'를 쓰게 하는 회사가 제법 있다. 효과가 있을까?



[직원 관리에 대하여]


직원들이 업무를 하다 탈진하는 이유는 업무시간이 길거나 업무량이 극도로 많아서라기보다, 그 업무를 '왜 하는지' 모르거나, 상사가 설정한 업무 목적에 '동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떤 직원의 잠재력은 그가 이미 만들어 놓은 '완료된 것'이 아니라, 주변인들에 의해(특히 상사)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팀장이 어떤 직원의 잠재력을 키워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교육을 해야 할까, 코칭을 잘 해줘야 할까? 그 직원이 '잠재력이 있다고 믿는 것', 이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분위기가 좋은 부서일수록 실수가 잦다. 이것은 그런 부서가 실제로 실수가 많다는 뜻이 아니라, 실수가 더 많이 보고된다는 뜻이다. 분위기가 나쁜 부서는 실수를 감춘다.


"동료들에게 정보를 감추는(공유하지 않는) 직원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지 못한다.  동료들이 그에게 정보를 공유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from <기브앤테이크>



[컨설턴트에 대하여]


사람들이 컨설턴트를 바라볼 때 어떤 이미지를 가지느냐에 대해 나름대로 '풍자'해 봤습니다. 그냥 웃고 넘어가 주시기를... ^^






[심리에 대하여]


동업'이 곧잘 깨지는 이유는 '내가 상대방에게 기여한 바'를 '상대방이 나에게 기여한 바'보다 훨씬 높다고 생각하는, 인간의 심리에서 기여한다. 실제로 서로 얼마를 기여했는지 상관없이.


창의적인 사람일수록 남에게 안하무인적이고 비판에 공격적으로 나서며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있다.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다른 사람의 업적을 얕잡아 보는 경향도 있다. 여러 번 확인된 연구 결과.


어떤 CEO가 이기적인지 아닌지 알 수 있는 방법. 연차보고서(annual report)에 그 사람 사진이 얼마나 크게 나오는지 보면 된다는, 연구 결과. 크게 나올수록 이기적이고 야심이 크다는.


어떤 사람이 친절하고 상냥하다고 해서 그가 이타적이라는 뜻은 아니다. 이기주의자들은 의외로 친절하고 상냥하다.



[혁신에 대하여]


창의적인 혁신의 거의 대부분은 공동작업의 결과다. 그러나 우리는 한 명의 영웅에게만 스포트라이트를 비추고 그를 추앙한다. 애플의 영광을 스티브 잡스만이 독식할 수는 없다.


미국의 거대IT기업은 수억 달러(때론 수십억 달러)를 주고 벤처기업을 인수한다. 한국의 거대IT기업은 몇 명에게 벤처기업 제품을 베끼라고 한다.


점진적 개선은 혁신의 가장 큰 적이다.


아직은 미국의 역량을 무시할 수 없는 이유 (1) 개방적이고 위험을 감수하는 기업가 정신 (2) 벤처투자액 연간 450억달러로 세계최고 (3) 기초 및 응용 연구분야의 질적 수준 세계 최고 (4) 학술적 연구 결과의 비즈니스 모델화 활발


혁신은 본질적으로 하향식 정책으로 이뤄질 수 없다. 미국 기업들의 혁신은 정부가 주도한 게 아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