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거슬리는 동료 직원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분이 몸담은 조직 내에 여러분의 신경을 거슬리는 직원(상사 포함)이 있지는 않나요? 지금 없다면 과거에 그런 직원과 일해본 적이 한번쯤은 있을 겁니다. 성격 차이일 수도 있고, 취향 차이일 수도 있지만, 그 정도는 어느 정도 참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도 아니고 애인도 아니니까요.
서로 비슷한 수준의 급여를 받고 일하는 마당에 다음의 유형 중 하나 이상 해당되는 직원이 있다면, '내가 왜 저 사람의 진상짓을 참아내며 계속 회사를 다녀야 하나? 그렇다고 저 사람보다 돈을 많이 받고 일하는 것도 아닌데.'라는 푸념이 들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목구멍이 포도청'이라고 바로 회사를 그만둘 수는 없고, 어떤 의미에서 '고작' 그런 직원들을 보기 싫다고 해서 소중한 나의 경력을 지저분하게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그들을 적절하게 다루며 '공존'하는 방법을 찾는 게 현명한 조치입니다.
다음과 같이 '나의 신경을 엄청나게 긁는 직원'들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힌트를 얻기 바랍니다.
1. 이기적이고 타인을 학대하는 직원
이들은 우호적이거나 친절하지 않습니다. 오직 자신을 우선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다른 직원의 성과를 인정하지 않고 어떻게든 평가절하하려고 합니다. 이런 직원들에게는 직접 다가가서 '야! 그만해!'라고 단호히 경고해야 합니다. 본인의 목표를 달성하려고 다른 사람들을 무자비하게 밟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들을 따끔하게 질타해야 하고, 타인을 학대한다면 무관용의 입장에서 처벌해야 합니다.
2. 대인 갈등 유발을 즐기는 직원
이들은 매일 ‘드라마’를 씁니다. 의사결정과 관련된 갈등은 매일 직장에서 발생하고 그 자체로는 나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불필요한 대인 갈등은 피할수록 좋습니다. 대인 갈등을 부추기거나 즐기는 직원들은 팀의 생산성을 급격히 떨어뜨립니다. 이런 직원이 있다면 가능하면 단독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업무를 맡겨야 합니다. '혼자서' 놀게 만들어야 하죠. 혼자서 얼마나 잘하나를 주시해 보세요.
3. 최선을 다하기는커녕 아예 노력하지 않는 직원
이들은 협력을 싫어합니다. 아이디어를 내라고 해도 무시해 버리죠. 동료를 실망시키는 행동을 해도 그다지 미안해 하지 않습니다. 이런 직원에게는 좀더 직설적으로 피드백해야 합니다. 본인의 나태한 업무태도가 다른 직원들의 성과에 얼마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인 근거를 가지고 단호하게 말해야 합니다.
4. 마감을 지키지 않는 직원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신경이 거슬리는 직원 유형입니다. 이런 직원은 동료와의 약속을 우선하지 않습니다. 팀의 규칙을 따라야 한다는 압박도 별로 느끼지 않죠. 마감 어기기를 밥먹듯이 하면서 자기 방식을 고집하는 어이없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간중간 확인을 자주 해야 합니다. 중간 산출물이 명확하게 나오고 있는지 모니터링해야 하죠. 철저히 관리감독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마감 당일에 "노력했는데 아직 못했습니다."라는 말이 나오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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