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앱스토어에서 앱을 조회한다면, 그 중에 몇 명이나 앱을 다운로드할까요? 다시 말해, 조회수가 100회라면 그 중 다운로드 회수는 대략 얼마나 될까요?

이런 궁금증이 들어서 앱의 조회수와 다운로드 수를 조사해 보고 싶었습니다. 다행히 T store엔 앱별로 조회수와 다운로드 수 정보가 공개되어 있더군요. 그래서 심심풀이를 겸하여 그 데이터를 써서 간단하게 분석을 해봤습니다.


모든 앱을 다 조사한다는 것은 개인으로서 불가능하기 때문에 46개의 '무료 앱'만 샘플링했습니다(유료 앱은 제외했습니다). 일일이 각 앱을 소개하는 페이지에 들어가서 조회수와 다운로드 수를 적을 수밖에 없었죠(2010년 11월 3일 오후 5시 현재의 값을 사용). 

샘플에 속한 앱들은 주로 요리, 여행, 시사, 스포츠에 관련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앱들이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앱인지는 앱 운영자들이 불편해 할 수 있기 때문에 밝히지 않겠습니다.

조사해 보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운로드 수 / 조회수'의 평균 = 0.21
'다운로드 수 / 조회수'의 표준편차 = 0.07

샘플이 아주 작긴 하지만(개인이 하는 거라 한계가.. ^^; ), 앱을 조회한 사람들 중 21%가 앱을 실제로 다운로드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조회한 사람 5명 중 1명 정도가 앱을 다운로드한다는 것이죠(무료 앱을 분석했을 때 그렇다는 점을 유념하시길). 분포를 나타내는 그래프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로축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세로축 = 해당되는 앱의 개수


'다운로드 수 / 조회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았으니, 어떤 앱의 '다운로드 수 / 조회수' 값이  다음의 범위에 있을 확률은 68%라는 것도 알 수 있죠.

0.14 ~ 0.28 일 확률이 68%

그러니까, 어떤 무료 앱이 0.14보다 크거나 같고 0.28보다 작거나 같을 확률이 대략 70%가 된다는 겁니다. 샘플에 속하지 않는 '무료 앱'들도 눈 대중으로 몇 개 살펴보니, 소위 '잘 나가는' 앱들은 0.30 정도이고, 아무리 안 나가는 앱들도 0.10 정도이더군요. (샘플이 작아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주세요)

또 하나의 시사점은 조회수가 많다고 해서 반드시 '다운로드 수 / 조회수' 값이 큰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아래의 그래프가 그걸 말해 줍니다.

가로축 = 숫자가 클수록 조회수가 큰 앱, 세로축 = 다운로드수/조회수


가로축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조회수가 큰 앱들인데도, '다운로드 수 / 조회수' 값이 비례해서 증가하는 패턴이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가장 큰 '다운로드 수 / 조회수' 값은 조회수가 중하위권인 앱에서 나오고, 조회수가 커도 '다운로드 수 / 조회수' 값이 0.10을 밑도는 앱도 존재합니다.

앱의 다운로드 수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는 조회수를 높이는 것입니다. 즉 여기저기 노출을 많이 시켜서 사람들이 조회를 많이 해보게 하는 겁니다. 조회수가 커지면 다운로드 수는 자연히 늘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봤듯이, 조회수를 높이는 방법이 항상 '높은 효율'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조회수가 커도 '다운로드 수 / 조회수' 값이 작은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

"평균적으로 앱을 조회한 사람 5명 중 1명 꼴로 앱을 다운로드한다". 이것은 일종의 '보이지 않는 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까요? 앱의 구성이나 컨텐츠가 아무리 좋아도 앱을 다운로드하는 비율은 0.4를 넘기가 거의 불가능하니 말입니다. 지금으로서는 경쟁 앱의 존재, 앱에 대한 필요성, 컨텐츠의 품질, 광고의 효과 등에 따라 '다운로드 수 / 조회수' 값이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닐까 짐작될 뿐입니다.

겨우 46개의 앱을 가지고 봤기 때문에 이 글에서 데이터의 '함의'를 이야기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겠죠.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면 보다 다각도의 결과가 나올 거라 생각합니다. 깊이 연구해서 논문으로 쓴다면 재미있는 시사점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이 글에서는 "앱에 따라 다르지만 조회한 사람들 중에서 평균 20% 정도가 실제로 다운로드한다(단, 무료 앱일 때)", "조회수가 높다고 해서 '다운로드 수 / 조회수' 값이 높은 것은 아니다"와 같은, 매우 당연한(?) 시사점을 다시 확인한 것으로 국한시키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inFuture 아이폰 앱 다운로드       inFuture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